음악/큐베이스 & 가상악기

[큐베이스] Transport란, Cubase 13 환경설정 (11) Transport, Transport - Scrub

moodyblues 2024. 1. 6. 19:37
반응형

큐베이스 13 환경설정 중 Transport, , Transport - Scrub

지난 글에 이어서 Cubase 13 환경설정 -Transport에 대해 정리합니다. 
먼저 'Transport'란 무엇인지, 왜 'Transport'라 부르는지에 대해 먼저 알아봅니다.

1. 'Transport'란

큐베이스(Cubase)에서 'Transport'는 기본적으로 오디오 또는 MIDI 프로젝트의 재생, 정지, 녹음, 위치 이동 등을 제어하는 기능들을 모아 놓은 부분을 말합니다.

Transport 섹션은 Cubase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음악 제작 과정에서 이를 통해 프로젝트의 재생, 정지, 녹음, 타임라인 내에서의 위치 변경 등 다양한 기본적인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Transport 섹션은 종종 화면 하단에 있는 Transport 바에 위치하며, 빠르고 직관적인 프로젝트 관리를 위한 중요한 도구입니다.

2. 'Transport'라 부르는 이유

 'Transport'는 '운송'이라는 뜻입니다. 이는 전통적인 녹음 스튜디오의 테이프 머신 또는 다중 트랙 레코더의 운송(transport) 컨트롤에서 유래한 용어입니다.

'운송(transport)'이라는 용어는 원래 테이프 머신의 물리적인 테이프를 움직이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테이프가 움직임에 따라 녹음하거나 재생할 수 있었기 때문에 이러한 기능을 '운송'이라고 불렀습니다. 이는 오디오가 '운송되는'(즉, 테이프를 통해 이동하는) 방식을 반영하는 것이었습니다.

큐베이스와 같은 디지털 오디오 워크스테이션(DAW)에서는 이 용어가 오디오 데이터의 재생, 정지, 빠르게 감기, 되감기 등을 제어하는 인터페이스를 지칭하게 되었습니다. 즉, 테이프 머신에서 사용되던 물리적인 운송 컨트롤이 디지털 환경에서 가상의 인터페이스로 변환된 것입니다.

지난 글:

큐베이스 13 환경설정(1) Preferences - Editing, Editing Audio

큐베이스 13 환경설정(2) Editing Chord, Editing Controls, Editing MIDI

Cubase 13 환경설정 (3), Preferences - Editing Project & MixConsole, Tools Modifiers, Tools, Zoom

Cubase 13 환경설정 (4) Editors

Cubase 13 환경설정 (5) Event Display: Audio, MIDI 등

Cubase 13 환경설정 (6) General, General - Personalization

Cubase 13 환경설정 (7) MIDI, MIDI File, MIDI Filter

Cubase 13 환경설정 (8) MediaBay, Metering, Metering - Appearance

Cubase 13 환경설정 (9) Record, Record - Audio, Record - Audio - Broadcast Wave, Record - MIDI

Cubase 13 환경설정 (10) Scores, Colors for Additional Meanings, Scores - Note Layer

큐베이스 13 - Transport 섹션의 환경설정

큐베이스(Cubase) 13의 환경설정 중 'Transport' 섹션에 있는 여러 기능들은 주로 재생, 녹음, 타임라인 내비게이션과 관련된 트랜스포트 패널을 설정하는 옵션으로 구성됩니다.

큐베이스 13 - Transport 섹션의 환경설정
큐베이스 13 - Transport 섹션의 환경설정

Playback Toggle Triggers Local Preview :

큐베이스(Cubase)에서 "Playback Toggle Triggers Local Preview" 기능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Local Preview" 란 무엇일까요?

  • "Local Preview"는 주로 샘플 에디터, 미디어베이, 또는 기타 오디오/미디 파일을 미리 듣기 위한 구역을 말합니다.

그러므로 "Playback Toggle Triggers Local Preview" 기능이 활성화되면, 이 영역(혹은 창)에서 선택한 오디오 또는 MIDI 파일을 재생 토글(Play/Pause 버튼)을 사용하여 미리 들어볼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미디어베이에서 새로운 샘플을 찾고 있을 때, 특정 샘플을 선택하고 재생 버튼을 누르면 해당 샘플의 미리 보기가 시작됩니다. 이는 프로젝트의 메인 재생과는 별개로, 선택한 파일만을 대상으로 하는 미리 보기 기능입니다.
  • 즉 Local Preview는 편집 및 제작 과정에서, 예를 들어, 샘플 라이브러리에서 적절한 소리를 찾거나, 오디오 파일의 특정 부분을 미리 들어보면서 편집할 때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이 옵션이 해제된 경우, 해당 창의 재생 버튼을 마우스로 클릭하여 사운드를 모니터 할 수 있습니다.

Show Timecode Subframes :

타임코드의 서브프레임을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이 옵션을 켜면 타임라인 서브 프레임 즉, 시: 분: 초: 프레임: 서브프레임 단위까지 표시하는 기능입니다.

User-definable Frame Rate :

사용자가 직접 프레임 레이트(초당 프레임 수)를 설정할 수 있게 해주는 옵션입니다. 

트랜스포트 패널의 위치 표시 옵션 메뉴를 보면, 아래 그림과 같이 5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여기서 User 항목을 선택했을 때, 프레임 단위를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기본은 60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트랜스포트 패널의 위치 표시 옵션
트랜스포트 패널의 위치 표시 옵션

Stop Playback while Winding :

이 기능은, 활성화(체크)하게 되면 타임라인을 빠르게 이동(rewind 또는 fast forward)할 때 재생이 자동으로 중지되게 하는 옵션입니다. 기본은 체크로 두는 것이 편리합니다.

Wind Speed Options :

'Winding'은 숫자 열의 플러스와 마이너스 키로 빨리 감기를 할 때, 속도를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 adjust to zoom: 작업공간을 축소 또는 확대한 경우, 속도가 자동 조정
  • Fixed: 작업공간 확대 축소와 상관없는 속도
  • Fast wind Factor: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빨리 감기 할 때 몇 배로 빠르게 할지의 속도 배율

Cursor :

이 설정은 속 포지션 라인의 색상과 굵기 및 외곽선 표시 여부를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Clicking Locator Range in Upper Part of the Ruler Activates Cycle :

룰러(타임라인 상단의 시간 표시 막대)의 상단 부분에 있는 로케이터 범위를 클릭함으로써 사이클 모드(반복 재생 모드)를 활성화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Locate when Clicked in Empty Space :

이 옵션을 활성화하면 타임라인의 빈 공간을 클릭했을 때 커서가 해당 위치로 이동합니다. 옵션을 활성화하지 않은 경우, 기본적으로 송포지션 라인은 룰러 라인을 클릭 또는 드래그하여 이동할 수 있습니다

Transport - Scrub

마우스 드래그로 사운드를 모니터 할 경우에 다음 기능을 선택하는 옵션입니다.

Transport - Scrub
큐베이스 13 Transport - Scrub

  • Scrub Tool Volume: 볼륨(레벨) 조정
  • Use High Quality Scrub Mode: 음잘 향상
  • Use Inserts While Scrubbing: 인서트 효과 모니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