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큐베이스 & 가상악기

[큐베이스] Cubase 13 환경설정 (9) Record, Record - Audio, Record - Audio - Broadcast Wave, Record - MIDI

moodyblues 2024. 1. 3. 21:42
반응형

큐베이스  13 환경설정 중 Record, Record - Audio, Record - Audio - Broadcast Wave, Record - MIDI

지난 글에 이어서 Cubase 13 환경설정_ Record, Record - Audio, Record - Audio - Broadcast Wave, Record - MIDI에 대해 정리합니다. 

지난 글:

큐베이스 13 환경설정(1) Preferences - Editing, Editing Audio

큐베이스 13 환경설정(2) Editing Chord, Editing Controls, Editing MIDI

Cubase 13 환경설정 (3), Preferences - Editing Project & MixConsole, Tools Modifiers, Tools, Zoom

Cubase 13 환경설정 (4) Editors

Cubase 13 환경설정 (5) Event Display: Audio, MIDI 등

Cubase 13 환경설정 (6) General, General - Personalization

Cubase 13 환경설정 (7) MIDI, MIDI File, MIDI Filter

Cubase 13 환경설정 (8) MediaBay, Metering, Metering - Appearance

Record

펀치 인 아웃에 대한 2가지 옵션을 설정하는 페이지입니다.

큐베이스 13 환경설정 중 Record
큐베이스13 환경설정 중 Record

Deactivate Punch In on Stop

정지 시 punch in 비활성화: 옵션을 체크하면 펀치녹음 시 정지 버튼을 클릭할 때 트랜스포트 패널의 punch in 버튼이 자동으로 Off 됩니다.
디폴트 값은 체크 해제입니다.

Stop after Automatic Punch Out

Punch out 후 정지: 옵션을 체크하면 펀치 녹음 구간이 종료되는 Punch out  위치에서 재생이 종료됩니다.
디폴트 값은 체크 해제입니다.

Record - Audio

Record - Audio
Cubase 13 환경설정 Record - Audio

Audio Pre-Record Seconds

오디오 녹음 시작 전에 최대 1분까지 녹음할 수 있도록 하는 옵션입니다. 만일의 사태를 대비한 것입니다.

When Recording Wave Files Larger than 4 GB

4GB보다 큰 웨이브 파일을 녹음하는 경우 어떻게 할 것인지 선택하는 옵션입니다.

  • 웨이브 파일을 분할하려면  파일 분할을  선택합니다: 최대 4GB의 파일 크기만 지원하는 FAT32 파일 시스템에서 작업하는 경우 이를 사용하면 됩니다.
  • 웨이브 파일을 RF64 파일로 저장하려면  RF64 형식 사용을  선택합니다: RF64 파일은  .wav  확장자를 사용합니다. RF64 표준을 지원하는 응용 프로그램으로만 열 수 있습니다.(FAT32 비트 시스템에서는 RF64 형식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Create Audio Images during Record

녹음 시 파형 이미지를 실시간으로 표시하는 옵션입니다. 저사양의 컴퓨터에서만 해제합니다.

Record - Audio - Broadcast Wave

프로젝트의 Record File Type을 Broadcast Wave 파일로 할 경우, 사용자 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페이지입니다.(물론 나중에 믹스 다운 과정에서도 사용자 정보를 입력 및 수정할 수 있습니다)

녹음된 Broadcast Wave 파일에 포함된  설명,  작성자  및  참조 값  텍스트 문자열( Description,  Author, and  Reference Value  text strings )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큐베이스 13: Broadcast Wave 파일뿐만 아니라 Wave 및 AIFF 파일도 가능)

Record - Audio - Broadcast Wave
Cubase 13 환경설정 Record - Audio - Broadcast Wave

Record - MIDI

이 페이지는 미디 녹음(미디 데이터 기록)에 있어서의 설정 옵션입니다. 

Cubase 13 환경설정 Record - MIDI

  1. Record-Enable allows MIDI Thru : 이 기능은 실제로 VST 악기가 할당된 녹음 가능한 트랙에서 이중 음(혹은 노트가 겹치는 현상)을 방지하는 데 사용됩니다.( MIDI Thru 허용)
    • 이 기능은 다음과 같이 작동합니다: 입력된 MIDI 데이터의 에코 방지 : 녹음 활성화된 MIDI 또는 악기 트랙이 들어오는 MIDI 데이터를 '에코'(즉, 반복 재생) 하지 않도록 합니다.
    • VST 악기 할당 시 이중 노트 방지 : 특히 VST 악기가 할당된 트랙에 이 기능이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MIDI 키보드와 같은 입력 장치에서 MIDI 데이터가 들어올 때, 해당 데이터는 컴퓨터의 DAW와 연결된 VST 악기로 전송되어 소리가 생성됩니다. 만약 이 트랙이 녹음 활성화 상태라면, 동일한 MIDI 데이터가 다시 VST 악기로 전송될 수 있어 동일한 음이 두 번 연주되는 '이중 노트'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Record-Enable allows MIDI Thru' 기능을 활성화하면 이러한 이중 노트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이 기능은 MIDI 데이터가 녹음 활성화된 트랙으로만 전송되도록 관리하여, 이중으로 노트가 연주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 일반적으로 MIDI Thru 기능은 MIDI 장치에서 다른 장치로 MIDI 데이터를 직접 전달하는 데 사용됩니다. 하지만 큐베이스의 이 설정은 MIDI Thru의 전통적인 개념을 활용하여, 녹음 과정에서 불필요한 노트의 중복을 방지하는  기능을 합니다. 즉, 이 기능을 활성화하면 녹음 활성화된 트랙에서만 MIDI 데이터가 처리되고, 동일한 데이터가 다른 경로를 통해 같은 트랙으로 재전송되어 이중으로 연주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이는 MIDI 녹음의 정확도와 깨끗함을 향상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Snap MIDI Parts to Bars : 이 옵션은 미디 이벤트를 녹음할 때 MIDI 파트의 시작 위치와 끝 위치를 가장 가까운 스냅 포인트까지 늘려 줍니다. 마디와 비트를 기반으로 작업하는 경우 이동, 복제, 반복 등의 편집이 더 쉬워질 수 있습니다.
  3. MIDI Record Catch Range in ms : 이 설정은 MIDI 녹음 시, 시작 부분을 지정된 밀리초(ms) 범위 내에서 여유를 두고 기록되도록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300ms까지 가능합니다.
  4. Retrospective Record Buffer Size in Events : 이 기능은 큐베이스가 실행 중일 때 연주한 MIDI 이벤트를 기억하는 버퍼의 크기를 설정합니다. 버퍼 기능이란 입력 데이터를 큐베이스의 가상 메모리에 기억했다가 필요한 경우 연주한 내용을 나중에 불러올 수 있는 기능입니다. 데이터 기록 중 데이터가 손실될 경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
  5. ASIO Latency Compensation Active by Default : 이 설정은 ASIO 드라이버를 사용할 때 발생하는 지연(latency)을 자동으로 보정합니다. 오디오 카드의 레이턴시 보상으로 너무 일찍 기록되는 경우 이 옵션을 체크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을 활성화하면 녹음된 모든 이벤트가 현재 레이턴시만큼 이동되며 녹음 상황과 같은 소리가 재생됩니다.
  6. Add Latency to MIDI-Thru Processing : 예를 들어, 실시간으로 아르페지오를 연주할 때, MIDI 노트들은 증가된 지연 시간을 가지고 출력됩니다. 이는 높은 버퍼 크기로 인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Add Latency to MIDI-Thru Processing" 기능을 활성화하면, 실시간으로 연주되는 각각의 노트에 일정한 지연이 추가됩니다. 
  7. Replace Recording in Editors : 이 기능을 사용하면, MIDI 에디터 내에서 새로운 녹음이 이전 녹음을 대체합니다. 
    • None: 아무것도 대체되지 않습니다.
    • Controller: 노트가 아닌 컨트롤러 데이터만 교체됩니다.
    • All : 모든 이벤트가 변경될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글: 큐베이스 13 환경설정 : Score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