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큐베이스 주요 이펙터 개론
큐베이스 주요 이펙터 개론 - 공간 계열과 다이나믹 계열로 알아본다.
1) 공간 계열(시간계) : 공간 계열을 편집할 수 있는 이펙터
reverb, echo, delay 등이 있다
(1) delay
시간차를 두고 원래의 소리를 계속 반복하여 들려줌으로써, 마치 돌림노래처럼 혹은 메아리처럼 들리게 하는 이펙터 플러그인을 말한다.
- Delay(sync) : 딜레이가 되는 박자를 설정한다. 싱크에 맞출 수도 있고 시간으로 설정할 수도 있다.
- Feedback: 반사되어 들리는 소리의 음량을 결정
- Fill Level - hi, low (frequency) : 딜레이 되는 소리의 EQ 조정
- Mix: 원본과 딜레이를 섞는 비율을 말한다. 높을수록 딜레이 된 소리가 커진다.
(2) reverb
딜레이(delay)의 시간을 매우 짧게 만들어서 동굴에서 소리가 퍼지는 것처럼 - 혹은 잔향을 만들어 주는 - 이펙터 플러그인
- Pre-Delay: 소리가 처음 벽에 반사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말한다.
- Reverb Time(Size): 소리의 길이를 얼마나 길게 할 것인가, 즉 동굴이 얼마나 큰 것인지를 결정한다.
- Diffusion(width) : 소리가 앞으로만 퍼질 것인지, 옆으로 (얼마나 큰 공간으로) 얼마나 퍼질 것이지는 결정한다.
- Mix: 원본과 Reverb를 섞는 비율을 말한다. 높을수록 Reverb 된 소리가 커진다.
(3) Chorus
짧은 딜레이를 이용하여 복수 음원을 들리게 한다.
(4) echo
리버브의 한 종류이지만, 잔향보다는 반사되어오는 반향을 만들어 주는 이펙터
(5) flanger
20ms 이내의 딜레이를 이용하여 비행기 상승 혹은 하강 시의 음과 같은 효과를 만들어 주는 플러그인
(6) Phaser
위상 차이를 이용하여 울렁이는 효과를 만든다.
2) 다이내믹 계열
다이내믹 계열의 이펙터에는 compressor, expander, maximizer, Limiter 등이 있다
(1) compressor : 음압 압축기
디지털 오디오 세상에선 음압이 매우 상당히 중요하다.
컴프레서는 소리를 압축시킴으로써 소리의 다이나믹 레인지를 줄인다.
컴프레서 사용 정도와 컴프레서를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따라 음압과 음의 무게감, 음색이 크게 변한다.
① Threshold
어느 레벨 이상을 압축할지 결정한다.
② Ratio
압축의 비율을 결정한다.
③ Attack
소리가 시작되고 난 후 컴프레서가 작동하기까지의 시간을 말한다.
④ Hold
컴프로서가 작동되고 난 후 유지되는 시간을 말한다.
⑤ Relese
컴프레서의 작동이 끝난 후, 얼마의 속도로 컴프레서가 멈추는지에 대한 시간이다.
⑥ peak - Rms
피크 레벨과 실효치(평균값)를 의미한다.
⑦ make-up
압축한 소리를 얼마나 크게 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2) expander
expander는 확장, 즉 압축의 반대 개념이다.
작은 소리는 더 작게 해서 다이내믹 레인지를 높이는 이펙터
(3) maximizer
일정 Db 이상의 소리는 모두 잘라버리는 이펙터이다.
그럼으로써 다이나믹 레인지를 높인다.
(4) Limiter
정해둔 출력을 넘지 않게 제한을 거는 플러그인
(5) Gate
일정 Db 이하의 소리는 모두 제거하는 이펙터이다.
(6) Envelope Shaper
소리의 Envelope를 인위적으로 변경하는 플러그인
(7) DeEsser
-s, -ch의 발음을 상쇄시켜주는 플러그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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