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룸 (Lightroom Classic)

Lightroom Classic (1)

moodyblues 2021. 7. 22. 00:11
반응형

1. Lightroom Classic의 모듈

 

Lightroom Classic의 모듈
Lightroom Classic의 모듈

 

Lightroom Classic은 라이버러리, 현상, 지도, 책, 슬라이더 쇼, 인쇄, 웹, 7가지 모듈로 설계되어 있는데 주로 라이버러리와 현상 모듈에서 대부분의 작업을 하게 된다.  모듈의 이름을 클릭하면 모듈 간을 전환이 가능하다. 각 모듈을 클릭하면 화면 아래에 표시되는 각 항목이 바뀐다.

 


1) 라이브러리 모듈

 

 

라이브러리는 이미지를 보고 구성하는 모듈이다.

 

화면 왼쪽에 있는 폴더 목록이 있고,

 

 

왼쪽에 있는 폴더 목록
왼쪽에 있는 폴더 목록

 


그리고 바로 아래에는 컬렉션을 만들 수 있는데, 각 폴더와 각 컬렉션에 관련 사진을 넣을 수 있고, 각 폴더를 클릭하여 이미지를 볼 수 있다. Lightroom Classic에서의 대부분의 작업은 라이버러리 모듈과 현상 모듈에서 이루어진다. 라이브러리 모듈에는 이미지를 구성하고 현상 모듈에서는 이미지를 조정한다.

 


2) 현상 모듈

 


이 모듈에서는 이미지를 실제로 조정한다. 화면 오른쪽에는 다양한 슬라이더가 있고, 이 슬라이더를 사용하여 이미지를 밝게 하거나 어둡게 하는 등 여러 가지 조정할 수 있다.

다른 사진을 조정하려면 라이브러리 모듈로 다시 돌아가 이미지를 선택한 다음 다시 현상 모듈로 와서 조정할 수 있다. 라이버러리 모듈과 현상 모듈 사이에서 Lightroom Classic 대부분의 작업이 이루어지고, 현상 모듈에서 가장 많은 작업이 이루어진다.

 

 

3) 지도 모듈

 

 

이미지가 촬영된 장소를 지도에 표시하는 모듈이다. 해당 정보가 이미지에 연결되어 있는 경우 이미지가 세계 각지, 즉 한국 또는 유럽 등 세계 어느 지역에서 촬영되었는지를 확인이 가능하다.

 

 

지도 모듈
지도 모듈

 

 

4) 책

 

 

다른 모듈들은 이미지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데  사용되는 모듈들인데, 책 모듈은 책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모듈이다. 

 

:책
책 모듈

 

 

5) 슬라이드 쇼

 

 

슬라이드 쇼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모듈이다.

 

슬라이드 쇼 모듈
슬라이드 쇼 모듈

 

 

6) 인쇄

 

 

인쇄에 사용되는 모듈이다.

 

인쇄 모듈
인쇄 모듈

 

 

7) 웹

 

 

웹 사진 갤러리를 만들 수 있는 모듈이다.

 

:웹
웹 모듈

 

 

8) 각 패널의 구성

 


패널은 화면 가장자리에 그룹으로 정렬되어 있다. 

 

패널의 구성
패널의 구성


위 그림처럼 좌우상하의 붉은 표시된 4개의 작은 삼각형을 클릭하여 그룹을 숨기거나 표시할 수 있다. 패널의 제목 막대를 클릭하여 패널을 숨기거나 표시할 수 있다. 필요하지 않은 패널은 축소할 수 있고, Lightroom에서 작업 시 대부분 오른쪽에 있는 패널에서 이루어지지만, 라이브러리 모듈에서는 화면의 양쪽 모두 많이 사용한다.

 

라이브러리 모듈의 오른쪽에는 빠른 현상이 있는데, 

 

 

빠른현상
빠른현상

 

이미지를 조정 작업은 이 영역에서 주로 하지 않고, 현상 모듈에서 한다.

 

양쪽 패널은 여러 섹션으로 나뉘어 있고, 섹션의 제목이나 제목 옆의 삼각형을 클릭하면 각 섹션을 축소 또는 확장할 수 있다. 사용하지 않는 섹션은 축소시켜 놓는 것이 좋다.

이미지 작업을 마친 후 타인과 공유하려면 파일 메뉴- 내보내기를 통하여 공유할 수 있다. 사진의 사본을 만들어 다른 사람에게 제공할 수 있고, 파일 - 내보내기를 통하여 해당 이미지의 사본을 만들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