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작곡

"Antecedent"와 "Consequent", Contrasting motive, 예시곡 Can't Help Falling in Love 설명, 가사, 악보

moodyblues 2024. 3. 8. 20:28
반응형

"Antecedent"와 "Consequent", Contrasting motive

목차

  1. "Antecedent"와 "Consequent"에 대하여
  2. 예시곡 : "Can't Help Falling in Love"
  3. "Can't Help Falling in Love"에 대한 설명, 소개 및 가사와 의미 해석

"Antecedent"와 "Consequent"는 작곡 용어로써 음악 이론에서 사용됩니다.

"Antecedent"와 "Consequent"

Antecedent (전제)의 "Ante-"는 "before" 또는 "preceding"을 의미하며, "-cedent"는 "to go" 또는 "to precede"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Antecedent"는 "선행하는" 또는 "앞서는"을 의미하며, Consequent (결과)의 "Con-"은 "with" 또는 "together"를 의미하며, "-sequent"는 "to follow"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Consequent"는 "따라가는" 또는 "결과로 나오는"을 의미하며, 음악 이론에서는 전제 동기에 대한 대답이나 확장으로 작용하는 음악적 섹션을 가리킵니다.

작곡에서 두 마디 질문(Antecedent)에 대해 두 마디로 대답(Consequent)하는 형식은 기본이며 많이 쓰이는 형식입니다.

Antecedent : [안티쎄던트]

  • 사전적 의미: "Ante-" + "-cedent" = 선행하는, 앞서는
  • "Ante-"는 "before" 또는 "preceding"을 의미하며, "-cedent"는 "to go" 또는 "to precede"를 의미합니다.
  • 음악 이론에서는 전제 동기를 가리킵니다 : 따라서 "Antecedent"는 "선행하는" 또는 "앞서는"을 의미하며, 음악 이론에서는 전체 주제나 아이디어의 처음 부분으로 작용하는 음악적 섹션을 가리킵니다.
  • 전제 동기는 주로 질문 형태로 나타나며,
  • 주요 주제나 아이디어의 첫 번째 부분으로 작용합니다. 일반적으로 긍정적인 감정이나 장면을 나타내는 데 사용될 수 있습니다.

Consequent : [컨세콴트]

  • 사전적 의미: 결과, 후속의
  • Consequent (결과): "Con-"은 "with" 또는 "together"를 의미하며, "-sequent"는 "to follow"를 의미합니다.
  • 따라서 "Consequent"는 "따라가는" 또는 "결과로 나오는"을 결과 동기를 의미하며, 음악 이론에서는 전제 동기에 대한 대답이나 확장으로 작용하는 음악적 섹션을 가리킵니다.
  • 이는 전제 동기의 논리적인 확장이며 종종 반복되는 패턴을 형성합니다. 결과 동기는 종종 반복된 성격이나 확장된 주제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됩니다.(전제동기와 반복될 수 있고, 조금 변형 반복될 수도 있고, 또한 확장, 예를 들어, 전제 동기가 높은음으로 끝나면 결과 동기는 더 높은음으로 끝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용어들은 주로 음악 이론 및 작곡에서 사용되며, 음악의 구조와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Contrasting motive: [컨트래스팅 모티브] : "Contrasting theme", "Contrasting section"

  • 사전적 의미: 대조적인, 대비적인 동기
  • 음악 이론에서 "Contrasting motive"는 주요 주제나 전제 동기, 결과 동기와 대조되는 음악적 요소를 나타냅니다.
  • 이것은 종종 전환 또는 새로운 주제를 도입하기 위해 사용되며, 전체 음악적 경험에 대비를 제공하거나 음악적인 긴장을 조절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 대조 동기는 감정적인 대비를 만들거나 음악적인 긴장을 조절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주요 주제의 감정적인 부분 뒤에는 새로운 감정적인 색조를 주는 대조 동기가 올 수 있습니다.

"Antecedent"와 "Consequent", Contrasting motive의 적용 사례

"Can't Help Falling in Love" 곡에서의 첫 8마디는 이 사례를 보여줍니다.

위의 곡 "Can't Help Falling in Love"의 첫 6마디는 Antecedent - Consequent - Contrasting motive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후의 2마디는 Consequent의 반복(b')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 a - a' - b - a"의 구조 혹은 a - b - c - b')

  • 첫 번째 모티브로 "Antecedent"에 대해 두 번째 "Consequent"가 이루어져서 4마디가 구성되면, 
  • 세 번째 대조되는 프레이즈가 만들어지고, 네 번째 마무리되는 프레이즈는 2번째 프레이즈와 비슷하게 마무리됩니다. ('통일성' 중시)

 "Can't Help Falling in Love"

 "Can't Help Falling in Love"에 대한 소개

이 노래 "Can't Help Falling in Love"는 엘비스 프레슬리(Elvis Presley)가 부른 곡으로, 가장 유명한 곡 중 하나입니다. 1961년에 발매된 이 곡은 영화 "Blue Hawaii"의 사운드트랙에 포함되어 있으며, 엘비스의 대표적인 발라드 곡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이 노래는 조지 데이비드 와이즈(George David Weiss), 휴고 페로티(Hugo Peretti), 루이지 크리에이터(Luigi Creatore)에 의해 작곡되었습니다.

"Can't Help Falling in Love"은 사랑에 대한 감정을 담백하고 감성적으로 표현한 노래로, 사랑에 빠지는 것이 어쩌면 불가항력적인 일이며, 때로는 우리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일어난다는 이야기를 합니다. 이 노래는 세대를 초월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으며, 결혼식이나 사랑을 주제로 한 여러 행사에서 자주 연주되는 곡이기도 합니다. 이 곡은 수많은 아티스트들에 의해 다양한 버전으로 커버되었으며, 여전히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가사 내용 및 의미

From "Blue Hawaii" ladies and gentleman
"블루 하와이"에서 여러분들께

Wise men say
현명한 사람들은 말합니다

Only fools, only fools rush in
어리석은 사람들만, 오직 어리석은 사람들만이 서두른다고

Oh, but I, but I, I can't help falling in love with you
오, 그러나 나는, 나는, 나는 당신에게 반하는 것을 멈출 수가 없네요

Shall I stay?
남아 있어야 할까요?

Would it be, would it be a sin?
그것이, 그것이 죄가 될까요?

If I can't help falling in love with you
만약 내가 당신에게 반하는 것을 멈출 수 없다면

Like a river flows
강물이 흐르듯이

Surely to the sea
바다로 확실히 흘러가듯이

Darling, so it goes
사랑하는 이여, 그렇게 됩니다

Some things, you know, are meant to be
어떤 것들은, 알다시피, 운명이라고 할 수 있죠

Take my hand
내 손을 잡아줘요

Take my whole life too
내 인생 전체도 가져가 주세요

For I can't help falling in love with you
나는 당신에게 반하는 것을 멈출 수 없으니까요

For I can't help falling in love with you
나는 당신에게 반하는 것을 멈출 수 없으니까요

엘비스 프레슬리의 "Can't Help Falling in Love"는 시간이 지나도 변함없이 사랑받는 클래식한 사랑 노래로, 엘비스의 대표작 중 하나로 꼽히며, 그의 음악적 유산을 대표하는 곡 중 하나입니다. 

이 노래는 사랑에 대한 아름다운 표현을 담고 있으며, 사랑이 어떻게 갑작스럽게 찾아오는지, 그리고 때로는 우리의 통제를 벗어난다는 사실을 이야기합니다. "현명한 사람들은 어리석은 사람들만 서두른다고 말하지만, 나는 너에게 반하는 것을 멈출 수 없어"라는 구절에서는 사랑에 빠지는 것이 어쩌면 무모하고 서둘러서는 안 될 일일 수 있지만, 주인공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억제할 수 없음을 표현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