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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trast 그룹
단어 그대로 contrast(대비)를 강조하는 그룹이다.
한 이미지 표현은 명암(밝음과 어두움)의 상대적 차이에 의해 표현된다.
둘의 차이가 커질수록 contrast(대비)는 강해진다.
기준점은 밝기의 중간값인 50% Gray가 기준점이다.
이 기준점보다 밝으면 더 밝게, 이 기준점보다 어두우면 더 어둡게 표현된다.
(그러므로 50% Gray를 투명하게 보이게 한다 = Hard Mix 제외)
그러므로 이 contrast 그룹은 Lighten 그룹과 Darken 그룹을 합친 결과를 표현할 수 있다.
1) 오버레이(overlay)
overlay - 위에 놓다(깔다)
오버레이는 포토샵 혹은 이미지, 영상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모드이다.
강한 대비를 강조할 때 많이 사용된다.
screen과 multyply를 합친 모드이다.
screen과 multyply 계산법이 적용되는 모드는 Overlay, Soft Light, Hard Light 등 3가지이다.
- 상위 레이어(블렌드 레이어)의 명도가 50% 이상이면 자동으로 'screen'으로 혼합된다.
- 상위 레이어(블렌드 레이어)의 명도가 50% 이하상이면 자동으로 'multyply'으로 혼합된다.
- 그러므로 밝은 부분은 더 밝게 표현되고, 어두운 부분은 더 어둡게 표현되는 모드이다.
위 두 레이어를 오버레이 설정하면 아래와 같이 표현된다.
어두운 영역은 더 어둡게, 밝은 영역은 더 밝게 표현된다.
(중간의 50% gray 영역(B:50%, R: 128, G:128, B:128)은 색상이나 밝기 변화 없음.)
오버레이 적용 후 검은색과 흰색이 표현되지 않는 이유
multyply와 screen 계산법을 적용 시 블랙과 화이트 부분이 표현되어야 한다.
그러나 contrast 그룹의 다른 블렌드 모드가 상위(블렌드) 레이어의 밝기를 기준으로 multyply와 screen 계산법을 적용하는 데 비해, 오버레이는 Base 레이어의 밝기 기준으로 결괏값이 표현된다.
2) Soft Light
오버레이와 유사하나, 오버레이에 비해 부드럽게 대비 값이 표현된다. 50% 그레이 영역은 변화가 없다(즉, 표현되지 않는다.) 소프트 라이트는 오버레이의 소프트 버전이다.
3) Hard Light
소프트라이트보다 이미지의 더욱 강한 대비가 표현된다.
불투명도를 적절히 활용하여 더 나은 결괏값을 얻을 수 있다.
오버레이와의 차이점
두 레이어의 순서(배치)에 불과하다.
(즉 오버레이에서 두 레이어 순서를 바꾸면 하드 라이트와 같은 결과가 표현된다)
4) Vivid Light
컬러 Burn과 컬러 Dodge의 조합이다.
블렌드 레이어의 채널 밝기에 따라 컬러 Burn과 컬러 Dodge의 절반 값이 적용된다.
명도가 50%를 기준으로 상위(블렌드) 레이어의 명도가 50% 이상이면 더 밝게 표현되고 50% 이하이면 어둡게 표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필 값을 적용하여 사실적이고 자연스러운 표현이 가능하다.
색상과 대비를 극대화하고자 할 때 유용하다.
5) Linear Light
8가지 특별한 모드(Fill 값) 중 하나(6번째) 모드이다.
밝은 영역은 Linear 닷지, 어두운 영역은 Linear Burn과 같이 표현된다.
블랙과 화이트 값이 표현된다.
불투명도와 Fill 값을 조정하여 좀 더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6) Pin Light
Darken 모드와 Lighten 모드가 함께 적용되는 모드이다.
50% 그레이 영역을 기준으로 어두운 쪽은 Darken 모드가 적용되고 밝은 쪽은 Lighten 모드가 적용된다.
7) Hard Mix
극단적인 선명한 하이트(Vivid Light)이다.
블렌드 레이어의 RGB 채널 값을 하위(Base) 레이어의 RGB 각 채널에 추가하여 혼합하는 방식이다.
8가지 특별한 모드(Fill 값) 중 하나(7번째) 모드이다.
하드 믹스는 이미지에서 단색 표현을 강조하고자 할 때 매우 유용한 모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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