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큐베이스 & 가상악기

클립 (Clip)과 이벤트 (Event) 차이, 이벤트 (Event) 와 파트(Part)의 차이

moodyblues 2024. 7. 24. 15:19
반응형

클립 (Clip)

클립 (Clip) 영어로 원래 "작은 조각" 또는 "부분"을 의미합니다. 비디오나 오디오의 작은 부분을 지칭할 때 흔히 사용됩니다. DAW 환경에서 "클립"은 오디오 또는 MIDI 데이터의 한 조각을 의미합니다. 이는 원본 파일을 의미하며, 큐베이스에서는 프로젝트 내에서 참조되는 데이터의 기본 단위입니다.

클립은 실제 데이터 파일(예: 오디오 파일이나 MIDI 파일)을 지칭하며, 이 데이터가 큐베이스 프로젝트 내에서 어떻게 사용될지에 대한 원천 자료입니다.

정의:

  • 클립은 오디오 또는 MIDI 데이터의 원본 파일을 의미합니다.
  • 즉,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된 실제 오디오 파일이나 MIDI 파일을 지칭합니다.

특징:

  • 클립은 편집되지 않은 원본 데이터입니다.
  • 여러 이벤트에서 동일한 클립을 참조할 수 있습니다.
  • 클립 자체는 큐베이스 프로젝트 파일 내에서 직접 편집되지 않습니다. 대신, 클립의 데이터를 참조하는 이벤트를 통해 간접적으로 편집됩니다.

클립 (Clip)과 이벤트 (Event) 차이, 이벤트 (Event) 와 파트(Part)의 차이
클립 (Clip)과 이벤트 (Event) 차이, 이벤트 (Event) 와 파트(Part)의 차이

이벤트 (Event)

이벤트 (Event) 어원 및 의미: "이벤트"는 영어로 "사건"이나 "발생"을 의미합니다. 특정 시점에 일어나는 일을 지칭합니다. DAW 환경에서 "이벤트"는 타임라인에서 특정 위치와 시간에 발생하는 데이터의 인스턴스를 의미합니다. 이는 클립의 특정 부분을 참조하며, 프로젝트 내에서 실제로 편집, 이동, 조작되는 단위입니다.

정의:

  • 이벤트는 프로젝트 창에서 타임라인에 배치된 클립의 인스턴스입니다.
  • 이벤트는 클립의 일부 또는 전체를 참조하고, 해당 클립의 특정 위치와 길이를 정의합니다.

특징:

  • 이벤트는 클립의 특정 부분을 참조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클립의 일부분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이벤트는 큐베이스에서 실제로 편집, 이동, 복사, 페이드 인/아웃, 볼륨 조절 등의 작업이 이루어지는 단위입니다.
  • 한 클립에서 여러 이벤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동일한 드럼 루프 클립에서 여러 이벤트를 만들어 서로 다른 위치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예시로 보는 차이점

  • 클립: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된 오디오 파일 guitar.wav 
  • 이벤트: 프로젝트 타임라인에 배치된 guitar.wav의 여러 부분:
    • 첫 번째 이벤트: guitar.wav 의 0:00부터 0:10까지의 부분.
    • 두 번째 이벤트: guitar.wav 의 0:20부터 0:30까지의 부분.

파트와 이벤트의 차이

  • 이벤트 (Event): 큐베이스에서 오디오나 MIDI 데이터의 기본 단위로, 트랙에 배치되는 개별 클립입니다.
  • 파트 (Part): 여러 개의 이벤트를 하나로 묶은 단위로, 그룹처럼 작동합니다. 파트는 이벤트를 포함하며, 파트를 통해 여러 이벤트를 한 번에 관리하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예시

  • 오디오 편집: 여러 개의 드럼 샘플을 하나의 트랙에 배치한 후, 이들을 하나의 파트로 묶어 이동하거나 복사할 수 있습니다.
  • MIDI 편집: 여러 개의 MIDI 클립을 하나의 파트로 묶어 편곡 작업을 더 쉽게 할 수 있습니다.

Events to Part

이벤트 묶기:

  • 여러 오디오 이벤트를 하나의 파트로 묶어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이렇게 하면 여러 이벤트를 동시에 이동, 복사, 편집하는 것이 더 쉬워집니다. 

편집 간소화:

  • 여러 개의 오디오 이벤트를 하나의 파트로 묶으면 하나의 단일 객체처럼 다룰 수 있습니다.
  • 이렇게 하면 작업이 간소화되고, 여러 이벤트를 개별적으로 관리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벤트 보호:

  • 오디오 이벤트를 파트로 묶으면 실수로 개별 이벤트를 이동하거나 편집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 파트 안의 개별 이벤트는 파트를 열어 편집할 수 있지만, 일반적인 작업 환경에서는 보호됩니다.

Events to Part 사용 방법

오디오 이벤트 선택:

  • 프로젝트 창에서 하나 이상의 오디오 이벤트를 선택합니다.
  • 여러 이벤트를 선택하려면 Shift 키 또는 Ctrl/Cmd 키를 사용하여 다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Events to Part 적용:

  • 상단 메뉴에서 Audio -> Events to Part를 선택합니다.
  • 선택한 오디오 이벤트가 하나의 파트로 묶입니다.

파트 편집:

  • 묶인 파트를 더블 클릭하거나 오른쪽 클릭하여 Open Part Editor를 선택하면, 파트 안의 개별 이벤트를 편집할 수 있는 창이 열립니다.
  • 여기에서 각 이벤트를 개별적으로 조정하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