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Pitch Shift'란
MR 혹은 연주 샘플의 키를 올리거나 낮출 때 필요한 기능이다.
키를 반음, 또는 한음 정도 올리거나 낮출 때 사용하는 게 바람직하며 그 이상은 음질이 안 좋아진다고 하지만, 그것은 직접 사용해보고 직접 소리를 모니터링해 보고 판단할 일이다.
2. 'Pitch Shift' 방법
1) 트랙의 이벤트 위에 마우스 우클릭 후 Processes - Pitch Shift
2) 혹은 Audio - Process - Pitch Shift - 선택
해당 메뉴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
3. 피치 쉬프트(Pitch Shift) 화면
1) '피치 쉬프트'할 반음 수를 선택한다.
'Transpose'에 숫자 입력
2) Apply를 클릭한다.
3) Stauts가 '뜬 구름'처럼 잠시 움직이다가 체크 표시가 되면 '피치 시프트' 완료된 것
4) Auto Apply에 체크해 두면 'Transpose'를 건드릴 때마다 자동으로 적용되지만 - 바람직하지 못하다. 적용(Process)이 반복되면서 음질이 안 좋아질 수 있다.
4. 피치 쉬프트(Pitch Shift) 완료 후의 오디오 클립 모양
1) 원본 : 위 그림의 1) 클립
2) 피치 쉬프트 클립 : 클립 우측에 '피치 쉬프트' 표시가 있다.
5. 원본으로 되돌리기
위 4)와 같은 방법으로 Transpose에 0을 입력하고 적용(Apply)을 누르면 된다.
오디오 클립 우측의 '피치 쉬프트' 표시는 안 없어진다.
'피치 쉬프트'를 올리고 내리고 복원하는 프로세스마다 음질이 안 좋아질 수 있으므로, 필요한 프로세스를 단 한 번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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