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큐베이스 & 가상악기

큐베이스 오디오 레코딩 모드_Cycle 모드와 펀치인 펀치 아웃

moodyblues 2022. 7. 27. 1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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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디오 이벤트를 선택하고 p를 눌러 오디오 길이를 로케이터 구간으로 설정할 수 있다.

슬러시(/)를 누르면 로케이터 구간을 사이클 구간으로 설정할 수 있다.

로케이터란?
왼쪽 로케이터와 오른쪽 로케이터로 정해진 구간이 로케이터 혹은 로케이터 구간(범위)이다. 이 구간은 드래그로 이동시킬 수 있다. 이 구간은 자동으로 펀치인, 펀치 아웃의 구간이 된다. 

큐베이스 오디오 레코딩 3가지 모드

아래 그림과 같이 3가지 모드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큐베이스 오디오 레코딩 모드
큐베이스 오디오 레코딩 모드

1. Keep History

오디오 레코딩의 기본 모드이다.
녹음을 하면 그 위로 새로운 이벤트를 만들어 합친다

사이클 구간을 반복하면서 녹음한 모든 이벤트가 각각의 다른 레인(Lane: 아래 2 참조)에 녹음되는 모드이다.

오디오 레코딩의 기본 모드 Keep History

그러나 레인을 펼치지 않을 때는 한 트랙만 보이며, 오디오의 경우 소리가 겹쳐질 때 맨 위의 이벤트만 소리가 난다.

오디오 레코딩의 Keep History
오디오 레코딩의 Keep History

2. Cycle

히스토리와 리플레이스가 혼합된 모드이다.
레인을 활용한다

레인

2022.07.27 - [음악/큐베이스(Cubase)] - 큐베이스 레인(Lane)과 컴프 버튼_Comp Tool툴


comp 툴을 사용하여 녹음이 잘 안 되는 부분을 반복하면서 잘 녹음된 부분을 골라낼 수 있다.
보컬을 음절 단위로 골라낼 수도 있다.

큐베이스 오디오 레코딩 모드 - 컴프 툴
큐베이스 오디오 레코딩 모드 - 컴프 툴

골라낸 후 오디오 파형 간의 자연스러운 연결이 될 수 있도록 크로스 페이드를 적용한다

큐베이스 크로스 페이드
큐베이스 크로스 페이드

크로스 페이드

  • 앞의 이벤트는 소리를 점점 작게 = Fade Out
  • 뒤의 이벤트는 소리를 점점 크게 = Fade In

보컬의 경우 호흡이 끊어지는 현상을 없앨 수 있다.

큐베이스 크로스 페이드
큐베이스 크로스 페이드

선택한 이벤트들을 하나의 이벤트로 만들기

Edit - Render in Place

큐베이스 이벤트 합치기, 붙이기

이벤트를 선택하지 않으면 트랙의 모든 이벤트에 적용된다.

인서트 이펙트까지 사용했다면 적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3. Replace 모드

기존의 이벤트는 삭제되고 새로운 이벤트로 대체되는 모드이다.

미디 모드의 리플레이스와 동일한 방식

이벤트를 수정할 때 사용하는 모드

4. 트랙 버전(Track Versions)

Keep History 모드 혹은 Replace 모드 대신 트랙 버전을 사용할 수 있다.
화면 좌측 인스펙터 탭에서 트랙 버전을 선택하고 New Version을 선택하면 된다.

이벤트를 바로 선택할 수 있어서 이 방법을 많이 사용한다.

트랙 버전(Track Versions)
트랙 버전(Track Versions)

5. 펀치 인 펀치 아웃

오디오 이벤트의 일부분을 수정하고 싶을 때 많이 사용한다.

기본적으로 로케이터 구간이 펀치인 펀치 아웃 구간으로 설정되는데, 구간을 별도로 조정하고 싶으면 자물쇠(Rock 버튼: 아래 두 번째 그림)를 풀고 별도로 설정한다(아래 빨간색 부분)

펀치인 펀치아웃 구간

펀치 창 열기

shift +I

펀치 창 열기
펀치 창 열기

펀처 인 펀치 아웃 단축키

  • 펀치인 : I
  • 펀치 아웃 : O

펀치 레코딩을 할 때는 녹음 버튼이 아니라 재생 버튼을 사용한다.
펀처 인에서 녹음 시 시작되고 펀치 아웃에서 녹음이 중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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