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

위빌s 짐벌 6가지 모드

moodyblues 2021. 7. 31. 16:54
반응형

위빌s 짐벌의 6가지 모드

1) 팬 팔로우 모드 -  Pen & Follow 모드 - 팬 추적 모드 (PF): 

 

팬 팔로우 모드 -  Pen & Follow 모드는 위빌s 짐벌을 처음 시작하면 구동되는 모드입니다. 미러리스 카메라와 Dslr 카메라용 짐벌의 처음 구동되는 모드는 대부분 팬 팔로우 모드(팬 추적 모드 (PF))라고 합니다. 이 모드가 주로 많이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이 모드에는 다음 3가지 특징이 있습니다.

 

(1) 이 모드는 말 그대로, 팬 축이 팔로우되는 모드입니다. 짐벌 아랫부분(삼각대 부분을 접어서)을 두 손으로 잡고 팬 축을 좌우로 돌려보면, 패닝 축이 나를 따라다니는 모드입니다. 틸트 및 롤 축이 잠겨 있기 때문에 스태빌라이저의 움직임에 따라 카메라는 좌우로 움직일 수밖에 없는 모드입니다. 

 

[참고: 3개의 축]

 

 

위빌S 짐벌 세팅 방법(틸트 축, 롤 축, 팬 축)

1. 위빌S 짐벌 세팅 방법 1) 주의사항: 먼저, 위빌S 세팅(틸트 축, 롤 축, 팬 축의 세팅)은 전원을 끈 상태에서 진행합니다. 2) 세팅 사전 준비: 위빌S에는 모터가 3개 있는데, 즉 1) 틸트축 모터, 2) 롤

nonipc.com

 

(2) 그리고 로우 앵글로 카메라를 위치시켰을 때 카메라는 정면으로 바라보게 됩니다.(아래 그림). 이 점이 팔로우 모드와의 차이점인데, 팔로우 모드에서는 로우 앵글로 카메라를 위치시켰을 때 카메라는 지면을 바라보게 됩니다.

 

로우앵글 위치시 카메라는 정면
로우앵글 위치시 카메라는 정면

 

(3) 팬 팔로우 모드(Pen Follow)에서의 조이스틱을 이용한 카메라 움직임은 위아래로만(즉 틸트 축 이동만) 가능합니다. (Lock 모드에서는 조이스틱을 이용한 좌우 컨트롤도 가능합니다)

 

조이스틱
조이스틱

 

이 모드의 스위치는 Lock 모드와 함께 있는데, 위로 올리면 팬 팔로우 모드이고, 아래로 내리면 락 모드(Lock 모드)입니다.

 

 

팬팔로우 모드 스위치
팬팔로우 모드 스위치

 

2) Lock 모드(락 모드) - 잠금 모드 (L):

 

위 그림의 스위치를 아래로 내리면 락 모드가 됩니다. 이 모드에서는 3개의 축 모두 잠겨 짐벌 헤드가 고정되고 카메라는 촬영 방향으로 고정됩니다. 이 모드에서는 위 팬팔로우 모드와 달리, 조이스틱을 좌우로 움직여 제어 가능하고(좌우 패닝 가능), 위아래로 움직여(틸트), 모두 제어 가능합니다.

 

이 모드는 유용하며 마치 전동 비디오 헤드처럼 활용이 가능합니다.


3) 팔로우 모드(추적 모드) :

 

이 모드는 아래 사진처럼 뒷면의 트리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트리거 버튼
트리거 버튼

 

이 모드는 스태빌라이저의 움직임에 따라 카메라가 상하좌우로 그대로 따라 움직이는 모드입니다. 이 모드의 주요 역할은 다음 세 가지입니다.

 

(1) 로우 앵글로 카메라를 위치시켰을 때 카메라는 지면을 바라보게 됩니다.(이 부분이 팬 팔로우 모드와의 차이입니다). 그러므로 촬영 시 아래서 위로 쓸어 올리는 영상을 촬영하기에 매우 유용합니다.

 

(2) 이 모드에서는 조이스틱으로 롤 축을 움직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촬영 시 기울어진 영상으로 촬영하기에도 매우 유용합니다. 

 

카메라 기울여 찍기
카메라 기울여 찍기

 

(3) 롤축을 움직일 수 있으므로, 카메라의 수평을 맞추고자 할 때 매우 유용한 모드입니다

 

 

4) POV(Point of View) 모드 :

 

이 모드는 아래 사진의 POV 버튼을 한 번 누르면 됩니다. 그러면 상단에 PV(즉 POV(Point of View)모드)로 바뀐 표시가 나타납니다.

 

POV 버튼
POV 버튼

 

이 모드의 역할은 주로 다음 2가지입니다.

 

(1) 이 모드는 스태빌라이저의 움직임에  따라 3개의 모터 모두가 360° 회전할 수 있기 때문에, 짐벌을 두 손으로 들고 좌우로 갸우뚱거려보면 롤 축이 팔로우가 됩니다. 그래서 공간 전체가 좌우, 상하, 앞뒤로 갸우뚱거리는 매우 독특한 영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2) 또한 짐벌을 전면을 향해(나의 손을 축으로) 360도 회전을 시킬 수 있고, 그러한 매우 독특한 영상을 촬영할 수도 있습니다.

 

 

5) Go 모드 :

 

이 모드는 Fn 버튼을 누르는 동안 작동합니다.

 

fn버튼
fn버튼


이 모드에서는 롤 축이 잠기고 더 빠르게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Go 모드를 누른 상태에서 좌우 패닝을 해 보면 매우 빠르고 즉각적으로 움직이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모드는 로닌s의 스포츠 모드와 비슷한 기능을 하며, 빠르게 지나가는 자동차 등의 촬영에 매우 적합한 모드입니다. 


6) Vortex 모드 :

 

이 모드는 POV 버튼을 두 번 누르면 진입할 수 있습니다.

 

POV 버튼
POV 버튼


이 모드에서는 짐벌과 카메라를 90 ° 기울여 앞으로 내 밀고 롤 축이 잠긴 상태에서 무제한 360° 회전이 가능합니다. 팬 축의 회전을 제어하려면 조이스틱을 좌우로 천천히 밀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