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룸 (Lightroom Classic)

어도비 라이트룸 - 슈퍼해상도, 이미지 해상도 올리기

moodyblues 2021. 9. 19. 01:27
반응형

 

1. 라이트룸 슈퍼 해상도 및 Raw 디테일

 

라이트룸의 슈퍼 해상도 기능 및 Raw 디테일 기능은 매우 강력한 기능이다.

 

라이트룸에서 이미지 해상도를 올리고 이미지 품질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2가지이다. 하나는 슈퍼 해상도이고 다른 하나는 Raw 디테일 기능이다.

 

 

1) 슈퍼 해상도 

 

라이트룸에서 이미지의 너비와 높이를 원본 이미지의 각 2배까지, 즉 총 픽셀 수 4배까지 향상할 수 있다. Raw 파일이 아닌 JPEG, TIFF 등에도 가능하다. 슈퍼 해상도는 초고화질 이미지로 향상하고자 할 때 혹은 이미지를 자른 후 해상도를 높일 때 특히 유용하다.

 

 

2) Raw 디테일

 

Raw 파일에만 해당된다. Raw 파일은 Raw 디테일과 슈퍼 해상도를 모두 사용할 수 있다.

 

 

2. 이미지 해상도를 올리는 방법

 

 

라이트룸을 열고 이미지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하여 향상을 클릭(Mac은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클릭)하면 된다.

 

다음 사진은 1.87MB의 이미지인데, 이 사진의 해상도를 올리고자 한다면 이미지 위에 마우스 우클릭하여 향상을 클릭한다.

 

 

해상도 올리기 전 사진
해상도 올리기 전 사진

 

 

해상도 올리기 전 파일 크기

 

 

마우스 우클릭 메뉴
마우스 우클릭 메뉴

 

 

그러면 다음과 같은 선택창이 나타나게 되는데, 선택 옵션은 3가지이다.

 

 

 

이미지 향상 선택옵션
이미지 향상 선택옵션

 

 

(1)  슈퍼 해상도나 Raw 세부 정보를 사용하지 않으려면 그냥 미리 보기 창을 길게 누르면 된다.

(2)  슈퍼해상도를 사용하고자 하면 클릭하고 향상을 누르면 된다. 예상 시간이 초로 표시된다.

(3)  Raw 파일의 경우 Raw 세부 정보도 선택할 수 있는데, Raw 세부 정보를 선택하려면 직접 선택하면 안 되고 디폴트로 체크되어 있는 슈퍼 해상도를 체크 해제하면 된다.

 

선택하고 향상을 클릭하면 다음 그림처럼 처리 과정이 화면에 표시된다.

 

 

해상도 올리기 처리 과정
해상도 올리기 처리 과정

 

 

위 몇 초 후 작업이 완료되면 향상된 이미지가 화면에 나타나는데 이것을 내보내기 하면 된다. Dng 파일로 내보내기 할 수도 있고, Jpg 등으로 내보낼 수도 있다.

 

 

참고: DNG 파일

 

 

RAW 파일, DNG 파일

RAW 포맷 Raw란 Raw = 익지 않은, 날것의, 생것의, 즉, 가공되지 않은 상태이다 = 촬상소자가 받은 빛에 대한 정보만 갖고 있다. 화이트 밸런스, 색 등이 적용되지 않았다. (※ 참고 : 촬상

nonipc.com

 

 

 

처리가 완료된 사진을 확인해 보면 이미지의 가로 세로 픽셀 수가 각 2배로 늘어나서 이미지가 4배로 향상된 것을 알 수 있다. 필요하다면 Dng 파일로 내보내기 하여 포토샵에서 추가로 이미지 보정을 할 수도 있고 라이트룸에서 추가 이미지 보정을 해도 된다.

 

 

 

해상도 보정 후의 사진
해상도 보정 후의 사진

 

해상도 향상 후 이미지 크기
해상도 향상 후 이미지 크기

 

 

단축키

 

마우스 우클릭 - 향상 - 대화 상자 열고 단축키 적용: Ctrl + Alt + I(Windows)
향상 대화 상자를 열지 않고 마지막으로 선택한 옵션 적용하기: Shift + Ctrl + Alt + I(Windows)

 

 

여러 이미지를 동시에 향상하는 법


라이브러리 또는 현상 모듈에서 이미지를 모두 선택하고 컨텍스트 메뉴에서 향상을 클릭하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