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umetri 색상 패널
lumetri 패널에서 LUT를 적용하여 빠르고 효율적인 색보정을 할 수 있다. 기본 교정과 크리에이티브 2개 섹션은 LUT를 적용하여 그 오차를 수정하기 위한 섹션이다. 커버, 색상 휠, 등 아래 4개 섹션에서는 컬러의 디테일을 올려준다.
1. 기본 교정(Basic Correction) 섹션
원본 클립을 원래의 감마와 원래의 색공간으로 돌려준 후, 오차를 수정해주는 섹션이다. 오차 수정에 있어서 어둡거나 밝은 부분, 색조(색상 또는 채도), 광도(노출 및 대비)를 조정한다. 슬라이더 드래그하거나 값을 직접 입력해도 된다.
기본 교정(Basic Correction) 섹션에서의 작업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먼저 해당되는 LUT을 입력한다
기본 교정 섹션은 로그 감마와 변형된 색역을 사용하여 촬영한 영상을 Rec.709(원본의 색)으로 복원시키는 곳이며 이 작업에는 테크니컬 LUT을 사용한다.
기본 교정 섹션을 보면 LUT 입력 란이 있는데, LUT 입력 란을 보면 크리에이티브 섹션에는 Look이라고 되어 있지만 기본 교정에는 input LUT라고 되어 있다. 기본 교정에 input LUT라고 적힌 이유는 영상이 input 되는 신호 값에 하여 무슨 LUT을 사용할지 선택하라는 것이다.
이곳에 보면 ~~ to Rec709등으로 표시되어 있다. 즉 로그 감마나 색역으로 촬영된 영상을 다시 원래의 감마와 색공간으로 되돌려 주는 섹션이 바로 이 기본 교정 섹션이라는 것을 말한다. 테크니컬 LUT(technical LUT)은 아래처럼 표시된다. (참고로, 아래의 LC_709=Low Contrast 709= 즉, 대비 값을 낮춰주면서 709로 돌려주는 LUT이다)
※ 참고: 감마와 REC.709
그러나 LUT 적용 후 각 클립을 재생해보면 각 클립이 모두 색이 다르다. 그것은 촬영 환경과 조건이 모두 상이하기 때문이다. 각 클립들이 일관성과 연속성을 가질 수 있도록 기본 교정 탭에서 수정해 주어야 하는데 이것이 색보정의 가장 기본 과정이다.
화이트 밸런스 : 흰색 균형
화이트 밸런스 조정이란 흰색의 밸런스(균형), 즉 흰색을 흰색답게 보정하는 기능이다. 화이트 밸런스는 영상을 촬영한 장소의 조명 조건을 나타내는데, 화이트 밸런스를 조정하면 영상 주변의 색상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다.
먼저 색온도 비율을 사용하여 화이트 밸런스를 미세하게 조정한다. 스포이드를 사용하여 장면의 흰색 또는 중간색 영역을 클릭하거나, 슬라이더 컨트롤을 드래그하여 원하는 색상 균형을 획득할 때까지 조정할 수 있다. 직접 각자의 눈으로 보고 가장 원본에 가까운 색이 될 때까지 한다. 슬라이더를 왼쪽으로 드래그하면 영상이 더 차가운 색상으로 표현되고 오른쪽으로 오른쪽 하면 더 따뜻한 색상으로 표현된다.
색조 (Tint)
카메라 센서의 특성 등으로 변형(녹색이나 마젠타로 변형)되는 색을 바로 잡아주는 곳이다. 슬라이더를 왼쪽(음수 값) 혹은 오른쪽(양수 값)으로 드래그하여 녹색 또는 보라 색조를 보정한다.
톤 조정
이곳은 Lut적용 결과 원본에 맞지 않은 것들을 원본에 맞게 수정해 주는 옵션이다. 톤의 옵션들은 컬러에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모두 밝기와 감마에 관련된 것이다. 그러므로 반드시 루마 파형(Luma Waveform)을 보면서 수정한다.
※ 참고 : 루마 파형(Luma Waveform), RGB 퍼레이드, 벡터스코프 보는 법
아래의 루마 파형(Luma Waveform)을 보면 LUT을 적용하기 전과 적용한 후의 파형의 모습이 확연히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1) 로그 감마와 변형된 색공간 사용으로 인하여 압축된 스코프(좌측 세로축을 보면 압축: 10~60)
(2) LUT을 적용하여 복원된 스코프(좌측 세로축을 보면 많은 부분이 복원 : 0~80)
노출
노출을 건드리면 값이 매우 크게 변한다. 그러므로 아주 미세하게 조정해야 한다. 색 수정 순서는 값이 크게 변하는 부분부터 작게 변하는 순서로 보정하는 것이 원칙이다.
노출 슬라이더는 영상의 밝기 조정하는데, 슬라이더를 오른쪽으로 드래그하여 밝은 영역을 확장하거나, 슬라이더를 왼쪽으로 드래그하여 톤 값을 줄여서 쉐도우를 확장한다. 원하는 밝기가 나타날 때까지 조정한다.
대비
대비를 늘리거나 줄이면, 영상 밝기의 중간 영역이 영향을 받게 된다. 대비를 늘리면 중간 영역부터 쉐도우 사이가 더 어두워진다. 대비를 줄이면 중간 영역에서 하이라이트(밝은 영역) 사이가 더 밝아진다. 흰색 영역과 검은색 영역에는 별 영향이 없다.
밝은 영역(하이라이트)
슬라이더를 왼쪽으로 드래그하면 밝은 영역(하이라이트)이 어둡게 된다. 클리핑을 최소화하면서 밝은 영역을 밝게 하려면 오른쪽으로 드래그한다.
어두운 영역(쉐도우)
어두운 영역을 조정한다. 클리핑을 최소화하면서 어두운 영역을 어둡게 하려면 슬라이더를 왼쪽으로 드래그한다. 어두운 영역을 밝게 하고 어두운 영역 디테일(세부 묘사)을 복구하려면 오른쪽으로 드래그한다.
흰색
흰색 계열 클리핑을 조정합니다. 밝은 영역의 클리핑을 줄이려면 슬라이더를 왼쪽으로 드래그한다. 밝은 영역 클리핑을 늘리려면 오른쪽으로 드래그한다.
검정
검정 계열 클리핑을 조정한다. 슬라이더를 왼쪽으로 드래그하면 검정 클리핑이 늘어나 어두운 영역이 순수한 검정에 더 가까워진다. 어두운 영역 클리핑을 줄이려면 오른쪽으로 드래그한다.
Reset (다시 설정)
모든 톤 컨트롤을 원래 설정으로 되돌린다.
자동
전체 색조 비율을 자동으로 설정하는 기능이다. 자동으로 색조 비율을 최대화하고 밝은 영역 및 어두운 영역 클리핑을 최소화하도록 조정된다.
채도
영상에 표현된 모든 색상의 채도를 균일하게 조정하는 기능이다. 전체 영역 채도를 줄이려면 슬라이더를 왼쪽으로 드래그하고, 전체 영역 채도를 늘리려면 오른쪽으로 드래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