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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표준 감마 = REC.709 GAMMA
2. 표준 색역 = REC.709 GAMUT
표준 RGB
sRGB=Standard RGB
= REC.709 GAMUT = REC.709 색역
(아래 마지막 부분에서 정리)
RGB 색공간(RGB Color space)
빨간색, 녹색, 파란색의 파장을 사람의 눈(사람의 눈의 원추세포)이 인식할 때의 주파수 대역, 즉 사람의 눈이 색을 인지하는 방식을 그대로 공간으로 만든 것.
CMYK 색공간
RGB는 색을 더할수록 흰색(밝은 색)이 된다. 그래서 인쇄하면 흰색으로 나오기 때문에, RGB의 밝은 쪽과 어두운 쪽의 위치(좌표)를 바꿔주어 CMYK 색공간을 만들게 되었고, CMYK는 색을 더할수록 검은색(어두운 색)이 된다.
HSL 색공간
다이아몬드 모양의 색공간으로 RGB와 CMYK가 갖고 있던 모든 색을 한눈에 볼 수 있다.
CIE, 1931
RGB보다 더 수학적, 과학적으로 계산되어 확장된 개념의 색공간이며 2D 공간에서 정의되었다. 1931년도에 나온 결괏값이기에 CIE, 1931이라 한다.
GAMUT = 색역
색상 표시 범위(색역)를 각 그래픽 회사별로 표준화한 색 재현율
표준 감마
REC.709 GAMMA 값에 의해 영상을 인코딩(저장)하는 것
표준 색역
REC.709 GAMUT 값에 의해 영상을 저장하는 것.
sRGB=Standard RGB
= REC.709 GAMUT = REC.709 색역
로그 감마 인코딩이란
왜 로그 감마 인코딩을 하는가?
로그 감마 사용시 참고 사항
LUT이란 무엇이며, 왜 LUT를 사용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