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큐베이스 & 가상악기

드럼 파트 믹싱_킥_ Kick_킥 드럼에 펀치감을 주는 방법 3단계_댐핑 있는 킥 사운드_스네어_하이햇

moodyblues 2022. 11. 13. 2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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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드럼 파트 믹싱_킥_ Kick_킥 드럼에 펀치감을 주는 가장 쉬운 방법 3단계_댐핑 있는 킥 사운드 만드는 방법

1) 사전 준비 사항

킥 파일 전체 선택(ctrl+A) 후 각 비트에 대해 일괄 페이드 아웃을 해서 각 비트 뒤의 노이즈 따라오지 않도록 한다

2) 펀치감을 주는 3단계

킥 소리에 펀치감이 생기게 하고 킥 소리를 앞으로 당기는 방법

(1) Pre 단에서 로우컷을 한다

Pre 단에서 로우컷
Pre 단에서 로우컷

기본적인 EQ, Compress, Delay에 대해서는 아래를 참고하여 직접 귀로 듣고 판단한다.

(1-2) EQ

킥 드럼은 보통 150 이하에서 에너지가 강하며, 베이스 사운드와 뭉쳐지지 않도록 믹스한다.(애널라이저를 보고 판단)

먼저 위 (1)처럼 20~30Hz 이하 : 로우 엔드(Low end) 컷으로 소리를 깔끔하게 만들어 준 후 아래를 참고한다.

(1) 50~80Hz: 킥의 Body : 부스터 필요(파라메트릭으로) - 비교적 60Hz대의 로우 에너지가 많은 곳 조정한다.
그러나 주파수 값은 소스마다 다르므로 귀로 듣고 판단한다. 

드럼_킥_믹싱

(2) 80~130 Hz파이널 체크 및 바운스 오디오 사이: 펀치감 있는 사운드가 있는 부분을 약간 조정한다.

(3) 130-250 Hz대

  1. 베이스 기타와 겹치지 않게(겹치면 베이스 기타 잘 안 들린다) 깎아 준다.(커팅)
  2. 200-350 Hz대 : 베이스 특유의 붐 사운드도 있으므로 들어보고 함께 깎아야 한다.

(4) 1KHz 이상 대역(선택사항)

  1. 1K 대역 약간 부스트
  2. 2,000 - 3,000 Kh대 약간 강조(킥 드럼 치는 소리)

(5) 그 외 불필요한 대역이 있으면 정리(커팅) 해 준다(10KHz대 이상 high 대역 등 커팅)

(6) 큐브 시뮬레이터, Quadrafuzz 플러그인 등을 걸어서 사용할 수 있다 (큐베이스의 경우 기본 프로그램)

Da Tube: 진공관을 통과한 듯한 소리를 만들 수 있다.

Da Tube

Quadrafuzz 플러그인; 킥 사운드에 펀치감을 주는 데 있어 Quadrafuzz 플러그인(큐베이스 기본 장착 플러그인)을 인서트에 걸어 아날로그 질감을 줄 수 있다

  • 특정 주파수 대역 부스트
  • 멀티 밴드 - 멀티밴드로 사용해도 되고 싱글밴드로 사용도 가능(on, off 스위치)
  • 테이프, 튜브, 디스토션, 앰프  등의 시뮬레이션을 이용할 수 있다.

Quadrafuzz 플러그인
Quadrafuzz 플러그인

참고사항: EQ 사용 시 게인은 오토 게인을 사용하거나 게인 리덕션을 약간 적게 한다.

EQ 사용시 게인은 오토 게인
EQ 사용시 게인은   오토 게인

(1-3) 컴프레스 : 아래를 참고한다.

믹스 과정에서 컴프레서의 역할은 레벨 조정이다.
그러나 컴프레스를 사용하면 킥 소리가 앞으로 당겨진다(분산되는 소리가 한 곳으로 합쳐지는 사운드)

드럼은 어택이 원래 빠른 악기이므로, 컴프의 어택 노브를 많이 돌리면(노브형의 경우) 컴프가 걸리는 시간이 너무 늦다.
그러므로 어택을 짧은 ms로 한다.

드럼_ 킥_컴프레스

  1. 어택: 소량의 노브만 돌린다. 많이 돌리면 컴프 걸리는 시긴이 너무 늦기 때문이다: 8ms
  2. 릴리즈 : 적게: 20~35ms 정도, (노브는 9시 방향: 전체의 1/4 수준)
  3. ratio: 4대 1 미만( 3 ~ 4 사이) - 소스마다 다르겠지만 4:1 미만으로
  4. 게인 리덕션: 2~3DB 정도로(혹은 오토 메이크)

(1-4) 리버브(선택 사항)

인서트에 리버브를 걸면 약간의 공간감을 만들어 줄 수 있다.(아래 사항을 참고하여 짧게 걸어야 한다)

드럼_ 킥_리버브
드럼_ 킥_리버브

  1. 인풋 필터: 인풋 시그널의 하이 대역 약간 커팅
  2. 믹스 값은 아주 짧게
  3. width 값(스테레오) : 0(모노)으로 설정
  4. 리버브 타임: 매우 짧은 리버브
  5. 리버브 사이즈와 리버브 디퓨전(퍼지는 범위) : 적게

(2) 2단계 : 이 방법은 매우 효과가 있다(즉효)

TransX Wide stereo를 사용하는 방법(Waves  플러그인)

드럼_킥_믹싱 방법_TransX Wide stereo
드럼_킥_믹싱 방법_TransX Wide stereo

프리셋으로 Megr Kick 등을 사용한다.
이 플러그인을 걸면 ① 펀치감이 생기고  ② 킥 소리를 앞으로 당겨지고, ③ 볼륨이 상승된다.
아래 그림의 레인지를 조절해서 펀치감의 강도를 조절할 수 있다.(더 아래로 내려 킥 소리를 더 소프트하게 만들 수도 있다)

드럼_킥_믹싱 방법_TransX Wide stereo
드럼_킥_믹싱 방법_TransX Wide stereo

이 플러그인은 아래 그림처럼 기타(Guitar)에 사용할 수 있는 프리셋, 베이스(Bass)를 퍼커시브 하게 하는 프리셋, 그리고 유명 엔지니어들의 프리셋들이 있다.

드럼_킥_믹싱 방법_TransX Wide stereo
드럼_킥_믹싱 방법_TransX Wide stereo

TransX Wide stereo 대신 TransX Wide Mono와 S1 imager stereo 플러그인 등을 함께 사용해도 된다.
 (S1 imager stereo 플러그인은 TransX Wide Mono를 사용했을 때 좌우 볼륨이 좌우 다르게 나오기 때문에 사용하는 것)

TransX Wide Mono
TransX Wide Mono
TransX Wide Mono
TransX Wide Mono

좌우 볼륨이 다르게 나오면 S1 imager stereo 플러그인을 사용한다

S1 imager stereo 플러그인
S1 imager stereo 플러그인

  (3단계) Disperser을 사용할 수 있다.

Disperser
Disperser

이 플러그인은 특정 주파수 대역의 배음을 증가시킨다.

  • Frequency : 먼저 주파수 대역을 선택한다(예를 들어 킥의 경우 위 주파수 혹은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선택하면 된다)
  • Amount: 양을 선택한다.
  • Pinch :  Q 값처럼 조정한다.

2. 스네어

컴프레서 

  • 약간 많이 걸리는 상태로 한다.
  • 어택: 35ms 정도
  • 릴리즈: 20ms 정도
  • ratio: 4대 1 미만(3대 1  정도)

스네어 이큐

스네어 이큐
스네어 이큐

  • 170Hz 이하 로우 컷
  • 200-300Hz 대역 (250Hz 대역) : 스네어의 통 소리 약간 부스트
  • 5KHz 약간 강조 → 타격감 살아난다(좀 선명한 소리)
  • 6KHz 약간 강조 → 약간 시원한 사운드
  • 헤드룸을 남겨 두기 : 킥과 스네어를 연주 시 -6db 정도로 
  • 참고사항: 가끔 위상을 뒤집어 소리의 손실이 없는지 체크한다.

3. 하이햇

EQ

  • 100~120 정도 로우컷은 필수: 킥과 스네어 때문
  • 10KHz 이상은 컷

10KHz 이상은 컷
10KHz 이상은 컷

  • 하이햇 이큐는 로우컷, 킥과 스네어의 공간을 위해 500Hz대 약간 줄여주고 는 줄여 주고 5Khz 금속성 사운드 약간 부스터 할 수 있다
  • 하이햇은 드러머의 왼쪽에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패닝으로 약간 왼쪽에(정위감) 사운드를 배치할 수 있다

Compressor

프리셋을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다(다른 파트도 마찬가지)

(매뉴얼로 할 경우 다음을 약간 참고)

  • 어택 : 빠르게
  • 릴리즈 약간 느리게: 100 정도
  • ratio: 4대 1 정도
  • 게인 리덕션은 3~4 db 정도

오버 헤드

크래쉬 심벌, 라이드 심벌 등

소리가 없는 불필요한 부분은 잘라버리기: 자른 후에는 반드시 페이드(Fade) 처리를 해서, 틱 잡음이 발생하지 않도록 한다.

EQ

  • 로우컷: 350Hz
  • 부스터: 6KHz 부근

컴프레서

  • 오버헤드는 과도한 컴프레스가 필요함 - 킥, 스네어, 하이햇, 탐탐 - 이 잘 섞이도록
  • 어택은 빠르게 : 3ms
  • 릴리즈는 약간 느리게(즉, 컴프레스가 좀 더 지속되도록): 200ms
  • ratio: 5대 1 
  • 크래쉬는 왼쪽에 라이드는 오른쪽으로 패닝 한다(드러머의 입장_ 보통의 경우)

룸 트랙

공간감을 위해 멀리서 마이크를 대고 별도로 녹음하는 경우 - 킥과 스네어 사이에 마이크를 배치하여 녹음하는 'Kick 엔 snare' 등

  • 룸 트랙도 과도한 컴프가 필요하다. 
  • 어택: 5ms
  • 릴리즈: 50ms
  • ratio: 6대 1(오버헤드처럼 깊은 컴프레스)

드럼을 한 트랙으로 묶기

  • 그룹 채널로 묶기: 드럼 킥, 스네어, 하이햇, 오버헤드 등은 하나씩 믹스한 후 하나로 묶는다 - 다른 악기들과의 원활한 밸런스 조절을 위해서 
  • 스테레오로 묶는다(아래 그림 참고: 믹스 창 하단에 스테레오 표시 확인)

드럼 파트를 한 트랙_스테레오로 묶기

EQ 보강

  • 필요 없는 부분은  cut, 필요한 부분은 좀 더 보강
  • 베이스 악기 부분을 좀 더 아래로 빼는 경우도 있다.

그룹 채널에 컴프레스 걸기

컴프레스는 약하게 건다

  • 어택: 35 정도
  • 릴리즈 중간 수준 : 70 정도
  • 레이시오 : 1.5 정도
  • 게인 리덕션 과도하지 않게

헤드룸 확보: -6db 넘지 않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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