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악기] 트릴리안 베이스 사용방법(6)_ 레이어 페이지
레이어 페이지는 패치의 블록을 구성하는 곳입니다.
트릴리안 베이스 모듈의 사운드는 이곳에서 디자인과 편집은 이곳에서 이루어집니다.
1) 레이어 페이지
Trilian의 각 파트에는 A와 B라는 두 개의 레이어가 있습니다.
- Trilian의 레이어 페이지는 사운드 디자인 및 편집에 필요한 컨트롤 세트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 오실레이터, 필터 및 LFO, 또한 엔벨로프와 모듈레이션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 돋보기 아이콘 클릭을 클릭하여 보다 세부적인 컨트롤 및 편집도 가능합니다.
2) 레이어 선택, 연결 및 솔로화
(1) 레이어 선택
레이어를 선택하고 컨트롤하려면 레이어 탭 아래의 LED를 선택합니다.
- 둘 이상의 레이어가 켜져 있는 경우에도 원하는 레이어 탭 또는 레이어 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 참고 : 시스템 페이지에서 '활성화 시 레이어로 전환 - 기본 설정'이 꺼져 있으면 레이어 활성화로 인해 레이어 페이지 가 활성화된 레이어로 변경되지 않습니다.
(2) 레이어 연결
LINK 버튼(체인 아이콘)으로 레이어를 함께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 활성화되면 LINK 버튼 이 노란색으로 강조 표시되며, 한 레이어에서 변경된 매개변수가 연결된 다른 레이어에 미러링 됩니다.
- 예를 들어 레이어 A와 B에 대한 LINK 버튼을 활성화한 다음 레이어 B에서 AMP 엔벨로프 슬라이더를 이동하면 레이어 A의 AMP 엔벨로프가 변경 사항이 함께 반영됩니다.
- 또한 이 유용한 기능을 활용하여 두 레이어에 대한 TRANSPOSE 또는 FILTER CUTOFF 와 같은 파라미터를 동시에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숫자 값 팝업에는 변경 중인 연결된 레이어가 표시됩니다.
(3) 참고 사항
레이어 연결이 활성화되면 대부분의 레이어별 매개변수가 함께 잠깁니다.
- START , REVERSE 및 TIMBRE는 연결할 수 없지만
- Soundsource Zoom 페이지에서 USE LEGATO SS 및 INTERVAL 은 연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음 매개변수는 연결되지 않습니다.
- Per-Layer Level
- Per-Layer Pan
- Per-Layer Soundsource
- Per-Layer ON/OFF
- Per-Layer FX rack
3) 피치 컨트롤_Pitch Controls
TRANSPOSE
TRANSPOSE는 MID에서 조옮김과 같은 작업이며 피치 변경은 반음 씩 이루어집니다.
- 피치의 변화는 오실레이터의 음질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 이 컨트롤은 오실레이터를 반음 값으로 옥타브 또는 다른 간격 등을 설정하는 데 가장 자주 사용됩니다.
- Range: -24 semitones ~ +24 semitones
- 참고 : TRANSPOSE는 사용 가능한 최상의 음질을 제공하지만 모듈레이트 할 수는 없습니다.( but it is not modulatable)
COARSE
FINE 컨트롤과 유사한 방식으로 작동 하지만 범위가 훨씬 더 넓습니다.
- TRANSPOSE와 달리 COARSE를 사용하면 오실레이터의 음질에 영향을 주지만 변조 가능한 컨트롤입니다.
- COARSE는 광범위한 피치 모듈레이션 FX에 매우 유용합니다.
- Range(범위): -4800센트 ~ +4800센트
FINE
이 컨트롤은 가장 정확하며 피치를 1센트 단위로 변경합니다.
- FINE 컨트롤 은 피치를 100센트(1 반음) 위 또는 아래로 이동합니다.
- FINE 컨트롤의 가장 일반적인 용도는 오실레이터를 서로 약간(15센트 미만) 디튠 하여 사운드를 더 풍부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 범위 -100센트 ~ +100센트
TRACKING : 키보드 트래킹이라고도 함
이 스위치가 활성화되면 오실레이터의 피치가 키보드를 추적합니다.
- 즉, 각 키에 따라 루트 피치가 변경됩니다
- 추적 이 비활성화되면 오실레이터는 키보드를 추적하지 않습니다.
- 음원이 로드되면 맵에 따라 일부 키에 정적 피치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단일 샘플(Single Sample): 모든 키는 동일한 피치를 연주합니다.
- Multi-Sample(다중 샘플): 각 샘플의 범위는 동일한 피치를 갖습니다. 예를 들어 각 옥타브에 매핑된 다른 샘플이 있는 경우 각 옥타브는 단일 피치만 연주합니다.
- 반음계 샘플(Chromatic Sample): 모든 키에는 샘플이 있으므로 TRACKING 이 비활성화된 경우 명백한 변경 사항이 없습니다.
4) Modulation
이것은 사운드에 풍부함과 다양성을 추가하기 위해 신시사이저에서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 어떤 방식으로든 대상 매개변수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입니다.
- 모든 신디사이저에서 가장 일반적인 모듈레이션 형식은 비브라토이며, 여기서 LFO는 오실레이터의 피치를 모듈레이션 합니다.
- Trilian의 변조 기능은 Flex-Mod 시스템과 함께 사용하므로 편리할 수 있습니다.
- Trilian에서 모듈레이션 하는 방법은 네 가지가 있습니다.
- 매개변수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드롭다운 메뉴에서 변조 소스를 선택하여 즉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레이어 페이지의 모듈레이션 섹션에서 정의할 수 있습니다.
- Mod Matrix Zoom 보기에서 구성할 수 있습니다.
- MODULATION 열이 왼쪽에 열리면 Mini-Browser를 대체하여 작업할 수 있습니다.
5) Oscillators
오실레이터 섹션은 Trilian 사운드 기능의 핵심입니다.
- Soundsource Browser, Soundsource Zoom, Legato 및 Release Noises와 같은 Special Articulation 컨트롤, Sample Thinning 컨트롤에 직접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 또한 샘플 음색 및 샘플 시작과 같은 사운드 조정 컨트롤을 제공하고 하위 페이지를 사용하여 FM 합성 및 Harmonia 설정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합니다.
- FM : 주파수 합성(Frequency Modulation synthesis)
- RM : 링 변조 합성(Ring Modulation synthesis)
- WS : 웨이브 셰이퍼(The Wave Shaper)
- HRM : 하모니카(Harmonia)
Trilian의 막대한 코어 라이브러리는 Soundsources라고 하는 30GB 이상의 고화질, 다중 채널, 다중 속도 레이어드 샘플링 베이스 사운드로 구성됩니다.
이러한 사운드 소스는 다이렉트 픽업 및 아티큘레이션 및 효과와 같은 광범위한 저음 사운드를 포함합니다.
라이브러리에는 깊이 있게 샘플링된 Trilian 베이스, 리마스터링 된 Trilogy 라이브러리, 고유한 Synth Soundsources의 방대한 컬렉션 및 향상된 Bass Legends 라이브러리의 보너스 컬렉션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참고 : 메인 오실레이터 줌 하위 페이지는 오실레이터 줌 내부의 탭에서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Oscillator Main
- OSCILLATOR는 Trilian의 대규모 코어 라이브러리에서 Soundsources(음원)을 재생합니다.
- 사운드 소스는 복잡한 다중 샘플링 사운드에서 키보드 전체에 매핑된 단일 샘플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샘플 메인_SAMPLE MAIN
음원 표시_Soundsource Display
- Soundsource Display 영역에는 로드된 Soundsource의 이미지가 포함되어 있으며
- Soundsource를 단계별로 제어하고
- Soundsource Browser 및 Soundsource Zoom에 대한 액세스를 제공합니다.
이미지
영상 음원을 레이어에 로드할 때마다 음원을 나타내는 이미지가 포함됩니다.
브라우저 액세스_Browser Access
폴더 아이콘, 음원 이름 표시 또는 음원 이미지를 선택하면 Soundsource Browser가 열립니다.
(세부 내용은 추후 별도 정리)
6) 필터_Filters
필터는 subtractive synthesis(마이너스 합성)의 핵심 구성 요소입니다.
- 필터는 사운드에서 특정 주파수를 제거하여 특성을 변경하고 개선시키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필터는 일반적으로 해당 주파수의 제거를 설정하는 컷오프 컨트롤과 컷오프 지점의 주파수를 강조하는 레조넌스 컨트롤로 구성됩니다.
- 필터링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는 Lowpass(로우 패스: 저역 통과)라고 하는데, 이는 더 높은 주파수는 제거되고 더 낮은 주파수는 통과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 대부분의 빈티지 신디사이저는 저역 통과 필터링을 사용했지만 일부는 저주파를 제거하고 고주파를 통과시키는 고역 통과 필터링도 포함했습니다.
- Trilian에는 직렬 또는 병렬로 라우팅 할 수 있는 레이어당 2개의 스테레오 필터를 특징으로 하는 이중 필터링 시스템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Low Pass, High Pass, Band Pass 및 기타 특수한 종류를 포함하여 34가지 필터 유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Trilian의 필터는 스테레오이기 때문에 동적 필터 패닝 효과에 이상적입니다.
- LAYER 개요의 FILTERS 섹션에는 Cutoff, Resonance, Keyboard Tracking 및 Filter Envelope Depth와 같은 기본 필터 컨트롤 세트가 있습니다.
- 전체 필터 컨트롤 세트는 FILTER ZOOM 보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7) Envelopes
엔벨로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오실레이터와 필터에서 나오는 사운드(the sound coming from the Oscillators and the Filters—over time.)의 형태를 결정하는 곳( the contours that shape the sound)입니다.
- 기본 ADSR 스타일 엔벨로프(A basic ADSR)는 사운드가 시작되는 속도, 초기 디케이, 지속되는 레벨, 노트에서 손을 뗀 후 페이드 아웃되는 데 걸리는 시간(its initial decay, at what level it sustains, and how long it will take to fade out after the note has been released)을 결정합니다.
- Trilian's Envelopes 에는 각각 두 개의 인터페이스가 있습니다.
- 대부분의 신시사이저에는 Attack, Decay, Sustain 및 Release를 나타내는 ADSR 엔벨로프라고도 하는 4단계 엔벨로프 가 있습니다.
"AHDSR" 엔벨로프 : 5단계 엔벨로프
- 그러나 Trilian은 ATTACK과 DECAY 사이에 있는 HOLD라고 하는 다섯 번째 단계를 추가하였습니다.(5단계 : "AHDSR" 엔벨로프)
- Trilian의 각 파트에는 6개의 엔벨로프가 있으며 각각은 기본 5단계 AHDSR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8) LFOs : Low Frequency Oscillator
LFO (Low Frequency Oscillator)는 비브라토, 트레몰로, 필터 스윕 및 자동 팬 효과와 같은 주기적 모듈레이션 효과에 사용됩니다.
- Trilian에는 각 파트에 사용할 수 있는 6개의 독립적인 LFO 가 있습니다.
- 6개의 LFO 모두 동일한 매개변수 세트를 포함하며 Trilian의 Modulation Matrix 내에서 소스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LFO 프리셋 섹션 헤더에서 메뉴 화살표를 선택하면 LFO 설정을 사전 설정으로 복사, 붙여 넣기 및 저장할 수 있는 드롭다운 메뉴가 표시됩니다.
(세부 항목별 더 상세한 내용은 추후 추가로 정리)
'음악 > 큐베이스 & 가상악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상악기] 콘탁_Kontakt_콘탁7_사용 방법 매뉴얼 해석(1)_KONTAKT Factory Library_공장 라이브러리 (0) | 2022.11.30 |
---|---|
[가상악기] 트릴리안 베이스 사용 방법_매뉴얼(7)_ Stack Mode_스택 모드 (0) | 2022.11.29 |
[가상악기] 트릴리안 베이스 사용방법(5)_ 컨트롤 페이지_솔로_글라이드 (0) | 2022.11.29 |
트릴리안_Trilian_베이스_사용 방법(4)_Browsers_검색_필터링 (0) | 2022.11.28 |
트릴리안_Trilian_베이스_사용 설명서(3)_인터페이스_Interface Conventions (0) | 2022.11.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