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 특성 및 알고리즘 - Audio characteristics and algorithms
1) 감지 프로세스(The detection process)
다양한 유형의 오디오 자료를 표시하고 편집하기 위해 Melodyne은 다양한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 The Universal algorithm : 조옮김만 하고 개별 음표에 대한 액세스가 필요하지 않은 경우
- The “Percussive” algorithms : 드럼 및 퍼커션 사운드 또는 루프, 중요한 피치 구성 요소가 없는 기타 퍼커션 사운드
- The “Percussive Pitchde” algorithms : 808-kicks 및 -toms, tabla 및 피치 구성 요소가 있는 유사한 타악기 사운드
- The Melodic algorithm(Standard) : 노래, 연설, 색소폰, 플루트, 모노포닉 베이스 등
- The “Polyphonic Sustain” algorithms : 레가토 및 오르간 음악을 연주하는 현악기의 경우처럼 각 음의 시작이 나머지와 크게 다르지 않은 다양한 폴리포닉 오디오 자료
- The “Polyphonic Decay” algorithms : 피치카토, 기타 및 피아노로 연주되는 현악기와 같이 각 음의 시작이 다음 음과 현저하게 다른 악기
2) 알고리즘
(1) Universal 알고리즘(범용 알고리즘)
타악기 및 음조 요소를 모두 포함하는 복잡한 신호에 특히 적합합니다.
- 예를 들어 전체 음악의 피치, 타이밍 또는 템포를 변경하려는 경우에 사용합니다.
- Percussive 알고리즘과 같은 Universal 알고리즘은 감지된 모든 음표를 동일한 피치로 표시합니다.
- 피치 룰러는 음표 이름을 표시하지 않고 반음의 상대 값만 표시하며 음계 기능은 비활성화됩니다.
- Universal 알고리즘은 감지 프로세스를 매우 빠르게 완료하고 Polyphonic 알고리즘보다 훨씬 적은 리소스를 사용합니다.
- 따라서 ① 단순히 속도를 높이거나 낮추거나, ② 조옮김하려는 모든 종류의 개별 악기 녹음에 적합합니다.
범용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탐지된 파일은 'Attac', 'Speed' 도구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 따라서 'Attac', 'Speed' 핸들은 해당 블롭(blobs)에 표시되지 않으며 Note Inspector의 'Attac', 'Speed' 필드는 회색으로 표시됩니다.
- "Universal"은 감지를 위해 자동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필요한 경우 수동으로 선택해야 합니다.
(2) "Percussive" 알고리즘 "
Percussive" 알고리즘은 드럼 및 기타 타악기 녹음에 적합하지만 Melodyne이 사운드에서 명확한 피치를 감지할 수 없는 자료 및 소음 및 대기 효과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이 경우 모두 동일한 피치로 표시됩니다.
- Blob은 여전히 올리거나 내릴 수 있지만 Pitch Ruler는 음표의 이름을 표시하지 않고 단순히 반음의 상대 값을 표시합니다.
- 'scale' 기능이 비활성화됩니다.
- 그러나 일부 타악기는 많은 소리가 감지되는 음조를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멜로디 기능으로 이해될 수 있는 것을 가지고 있습니다.
- 예를 들어 특정 808 킥 드럼은 베이스에 명확하게 맞춰져 있습니다.
- 베림바우(The berimbau) 역시 그 소리의 타악기적 특징 때문에 타블라처럼 멜로디를 연주합니다.
- "Percussive Pitched" 알고리즘이 의도된 것은 그러한 악기(실제로는 타악기적이지만 여전히 선율적이기도 한 악기 )를 위한 것입니다.
- 여기에서 감지된 소리가 분리되어 개별 피치에 할당됩니다.
- 이를 통해 808 킥 드럼, 베림바우 또는 타블라의 튜닝을 해당 음악에 맞게 쉽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3) 멜로디 알고리즘
멜로디 소재는 모노포닉입니다.
- 즉, 주어진 순간에 단 하나의 음만 들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 그러나 반향으로 인해 모노포닉 소재에서도 음이 중첩되어 일종의 다성음이 생성될 수 있습니다.
- 따라서 Melodyne에서 멜로디 자료를 편집하려면 가능한 한 깨끗하고 "건조한"(반향이 없는) 녹음이 좋습니다.
- "Melodic" 알고리즘은 리드 보컬 트랙에 대해 예정되어 있습니다.
- 이는 항상 모노포닉이기 때문입니다.
- 다성음이 있으려면 적어도 두 명의 가수가 있어야 합니다.
- 또한 이 알고리즘은 보컬 부분에서 항상 들리는 치찰음을 고려합니다.
- '치찰음'이라는 용어에는 's', 'ch'와 같은 자음과 이중자뿐만 아니라
- 'k', 't'와 같은 단어 조각과
- 단어 사이에서 보컬리스트가 숨을 들이쉬거나 내쉬는 소리도 포함됩니다.
치찰음은 해당 단어나 음절이 피치에서 위 또는 아래로 이동하더라도 변경되지 않은 상태로 유지됩니다.
- 단어가 "sweet"이고 이 음표의 블롭이 위 또는 아래로 이동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 전체 음표가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지만 음향적으로는 시작 부분의 "S"와 끝 부분의 "T"가 이전과 같이 피치 이동 후에 정확히 동일하게 들리기 때문에 그렇지 않습니다.
- 가운데에 있는 "wee"만 피치를 변경합니다.
- 방향과 블롭 움직임의 양에 따라 달라집니다.
- 타이밍을 편집할 때도 치찰음(해칭으로 표시됨)이 부자연스럽게 압축되거나 늘어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치찰음을 지능적으로 처리하는 것은 인토네이션과 타이밍을 자연스럽게 교정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 Note Assignment Mode에서 감지 결과를 편집하고 (필요한 경우) 감지된 치찰음의 길이를 변경하거나 Algorithm Inspector에서 오디오 파일에 대한 치찰음 감지를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4) "Polyphonic" 알고리즘
Melodyne에서는 DNA(Direct Note Access) 덕분에 피아노나 기타와 같은 다성 악기의 녹음에서도 코드를 구성하는 개별 음표를 포함하여 음표를 감지하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Polyphonic 알고리즘을 사용하면 blob이 모노포닉 자료와 유사한 방식으로 표시되지만 blob은 화음이나 고조파 간격이 들릴 때마다 수직으로(해당 피치에서) 쌓인다는 분명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Polyphonic 알고리즘에는 두 가지 버전이 있습니다.
- 폴리포닉 서스테인 : 레가토 및 오르간 음악을 연주하는 현악기의 경우처럼 각 음의 시작이 나머지와 크게 다르지 않은 다양한 폴리포닉 오디오 자료에 적합합니다.
- Polyphonic Decay : 피치카토, 기타 및 피아노로 연주되는 현악기와 같이 각 음의 시작이 다음 음과 현저하게 다른 악기 또는 연주 기술을 위해 설계된 알고리즘의 변형입니다.
DNA는 악기가 아닌 피치 별로 음표를 구분하므로 단독으로 녹음되는 다성 악기용입니다.
즉, 동일한 트랙에 두 개의 다른 악기를 녹음하는 경우 동일한 음을 연주할 때마다 음을 연주하는 각 악기에 대한 별도의 블롭이 아니라 '단일' 블롭이 나타납니다(두 악기의 결합된 사운드를 나타냄).
스위칭 알고리즘
언제든지 Melodyne에서 자동으로 선택한 것과 다른 알고리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자료가 편집 요구 사항에 맞지 않은 경우 알고리즘을 바꿀 수 있습니다.
- 참고: 알고리즘을 바꾸면 알고리즘을 전환하기 전에 수행된 트랙의 모든 편집 내용이 손실됩니다(다른 트랙에 복사된 음표는 유지됨).
- 따라서 어떤 알고리즘을 사용할지 결정할 적절한 시기는 편집을 시작하기 전입니다.
자동 또는 수동 알고리즘 선택
기본적으로 Melodyne은 사운드의 특성에 따라 적용하기에 가장 좋은 알고리즘을 자체적으로 결정하여 다음 유형의 자료를 구분합니다.
- Percussive 자료(Percussive material) 일 경우: "Percussive" 알고리즘이 선택됩니다.
- 모노포닉 멜로디 자료(materia): "멜로딕" 알고리즘이 선택됩니다.
- Polyphonic 자료 : 오디오 자료에 따라 "Polyphonic Decay" 또는 "Polyphonic Sustain" 알고리즘이 선택됩니다.
그러나 Melodyne에서 이미 감지된 경우 새 자료가 해당 인스턴스로 전송되거나 새 파일이 스탠드의 트랙으로 드래그될 때 - 단독 구현, 혹은 자동 선택된 경우에도 - 이전 자료에 사용된 것과 동일한 알고리즘을 새 자료에 사용합니다.
- 이러한 방식으로 자동 설정을 무효화하는 것은 감지의 최대 일관성을 보장하고 보컬 트랙의 전송 중 하나가 갑자기 타악기로 해석되는 모든 위험을 방지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 알고리즘을 수동으로 변경한 경우 나중에 자동화가 다시 시작되고 이미 감지된 자료에 대한 추가 전송 또는 파일의 경우 더 이상 감지하지 않습니다.
- 알고리즘 메뉴를 통해 다른 기본값을 설정하면 Melodyne이 탐지를 위해 자동으로 알고리즘을 선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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