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큐베이스 & 가상악기

Tapping(탭핑)과 Slap(슬랩)의 차이, Tremolo(트레몰로)와 Trill(트릴)의 차이, Harmonics와 Pinch Harmonics, Mute와 Bridge Mute, Guitar 주법 용어

moodyblues 2024. 2. 16. 21:09
반응형

Guitar 주법 용어에 대한 간략한 설명

Tapping (탭핑)과 Slap (슬랩)의 차이

"태핑(Tapping)"이라는 용어는 사전적으로는 컴퓨터 키보드를 누르는 동작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키보드에서 키를 누르는 동작을 "태핑"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 Guitar 연주에서의 Tapping은 주로 손가락을 사용하여 빠르게 줄을 누르고 떼는 기법입니다.
    왼손으로 코드를 잡은 상태에서 주로 오른손의 손가락 중 하나를 코드보다 높은 위치의 프렛을 누르고 떼는 방식으로 음을 발생시킵니다. 기타 솔로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slap"의  사전적 의미는 손바닥이나 손 등을 사용하여 강하게 때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음악에서는 주로 퍼커션 악기나 현악기에서 사용되며, 손으로 줄을 강하게 튕겨서 발생하는 강력한 소리를 가리킬 때 사용됩니다.

  • Slap (슬랩) : 슬랩은 줄을 튕길 때 손가락이나 손을 사용하여 퍼커션 스타일로 음을 발생시키는 연주 기법입니다. 일반적으로 ①엄지 또는 ②엄지와 다른 손가락을 사용하여 줄을 두드리는 방식으로 음을 발생시킵니다. 슬랩은 주로 리듬 섹션에서 사용되며, 힘 있고 파워풀한 음을 만들어 냅니다. 
  •  

Tapping (탭핑)과 Slap (슬랩)의 차이, Tremolo(트레몰로)와 Trill(트릴)의 차이, Harmonics와 Pinch Harmonics, Mute와 Bridge Mute, Guitar 주법 용어
Tapping (탭핑)과 Slap (슬랩)의 차이, Tremolo(트레몰로)와 Trill(트릴)의 차이, Harmonics와 Pinch Harmonics, Mute와 Bridge Mute, Guitar 주법 용어

Tremolo와 Trill

  • Tremolo (트레몰로) : Tremolo는 한 음을 빠르게 반복해서 연주하는 기법입니다. 
  • Trill (트릴) : Trill은 두 음 사이를 빠르게 왔다 갔다 반복하는 기법입니다. 

Harmonics와 Pinch Harmonics의 차이점

  • Pinch (핀치) : "Pinch"는 사전적으로는 "집게질"이나 "꼬집기"를 의미합니다. 음악적인 맥락에서 "Pinch"는 손가락이나 손목 등을 사용하여 줄을 꼬집어서 특정한 효과를 내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Pinch Harmonics에서는 일반적으로 피커(피크)와 손가락을 함께 사용하여 줄을 꼬집어서 특별한 고음의 음향 효과를 만듭니다.
  • Harmonics (하모닉스) : "Harmonics"는 음악에서 주파수의 배수 또는 분수에 해당하는 특별한 음향 현상을 가리킵니다. 주파수의 배수 또는 분수로 발생하는 이러한 특별한 음향 현상을 "하모닉스"라고 합니다.

그러므로 Guitar 연주에서의 기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Harmonics (하모닉스) : 코드의 특정한 위치에서 손가락을 사용하여 고음의 음을 만드는 기법입니다.
  • Pinch Harmonics (핀치 하모닉스) : 픽업과 동시에 손가락과 픽을 사용하여 특정 위치에서 고음의 음을 만드는 기법입니다.

Mute와 Bridge Mute 

  • Mute (뮤트) : 손가락 또는 픽으로 줄의 소리를 멈추는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 Bridge Mute (브릿지 뮤트) : 브릿지 부분에 손가락이나 손을 놓아 음을 차단하는 기법입니다.

그 외 Guitar 연주 기법에 대한 간략한 설명

Scrapes (스크랩스) :

Scrapes (스크랩스)의 사전적 의미는 무엇을 '긁다, 긁어내다'의 뜻입니다. Guitar 연주에서는 픽이나 손가락을 줄 위에서 빠르게 움직여서 낮은음을 만드는 효과를 내는 기법입니다.

Legato (레가토) :

음과 음 사이를 부드럽게 연결하는 연주 기법으로, Hammer On, Slide 등을 포함합니다.

Hammer On (Legato) :

해머는 망치입니다. 한 음을 연주하고 다음 음을 손가락으로 치지 않고 망치로 때리듯이 손가락 끝으로 줄을 누르는 기법입니다.

Slide (Legato) :

'슬라이드'는 '미끄러지다'라는 뜻입니다. 음을 연주하면서 줄을 따라 손가락을 미끄러트려 음의 높낮이를 변경하는 기법입니다.

Repeat (Note Off) :

음을 반복해서 연주할 때 음의 길이를 조절하는 기법입니다.

Slide Up (슬라이드 업) :

음의 높이를 높이는데 줄을 따라 손가락을 미끄러트려 소리를 높이는 기법입니다.

Slide Down (슬라이드 다운) :

음의 높이를 낮추는데 줄을 따라 손가락을 미끄러트려 소리를 낮추는 기법입니다.

Bend (벤드) :

"Bend"의 사전적 의미는 '굽히다' 또는 '구부리다'입니다. 즉 이 용어는 주로 물체가 곡선 형태로 휘거나 굽혀지는 동작을 나타냅니다. "벤드(Bend)"는 기타나 다른 현악기에서 줄을 특정 방향으로 휘거나 굽게 함으로써, 즉 손가락으로 줄을 위로 밀어 올림으로써 음의 높이를 변화시키는 기법을 말합니다

Reverse Bend (역벤드) :

위와 반대되는 프로세스입니다. 음을 높인 후에 줄을 풀어내며 원래 음의 높이로 돌아가는 기법입니다.

Unison Bend (유니슨 벤드) :

두 개 이상의 줄을 동시에 밴드 하여 같은 음을 만드는 기법입니다.

Hold (홀드) :

음을 연주한 후에 오랫동안 유지하는 기법입니다.

Modulation (모듈레이션) :

음색을 변경하는 효과를 주는 기법입니다.

Interval (인터벌) :

두 음 사이의 간격을 조절하여 연주하는 기법입니다.

Fret Position (프렛 위치) :

특정 프렛 위치를 선택하여 소리의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Pick Position (픽 위치) :

픽을 줄에 어디에 위치시킬지에 따라 소리의 성격이 달라지게 할 수 있습니다.

String Select (스트링 선택) :

어떤 줄을 연주할지 선택하는 것을 말합니다.

Wah-Wah (와와) :

풋 페달을 사용하여 음색을 '와와' 하는 효과를 주는 기법입니다.

Velo Mute (벨로 뮤트) :

손가락으로 줄을 누르면서 소리를 차단하는 기법입니다.

Violining (바이올린) :

바이올린과 같은 효과를 내는 기법입니다.

Sustainer

음을 지속적으로 유지시키는 효과를 주는 기법입니다.

Feedback

픽업이나 스피커를 마이크로 하여 음의 피드백 효과를 만드는 기법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