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사진, 영상, 촬영방법

초점 거리, 화각, 배율, 화각별 렌즈

moodyblues 2022. 1. 20. 23:29
반응형

초점 거리 및 화각, 배율, 렌즈

초점 거리

초점 거리란 보조 주점에서 촬상면(필름, CMOS 센서)까지의 거리이며 아래 그림의 4의 거리이다.
초점 거리에 따라 배율과 화각이 결정된다.
렌즈의 초점 거리는 초점을 무한으로 둘 경우 보조 주점부터 촬상면까지의 거리로 정의가 되는데, 보조 주점이란 광학렌즈의 참조점인 6개의 기본점 중 하나이다.(6개의  기본점 = 전면 및 후면 초점, 기본 및 보조 절점, 기본 및 보조 주점)

  • 1 = 보조 주점
  • 2 = 초점 면(이미지 센서)
  • 3 = 화각
  • 4 = 초점 거리

초점 거리
초점 거리

※ 표: 초점 거리에 따른 렌즈 비교

초점거리 구분 초점 거리가 짧다 초점 거리가 길다
1) 렌즈 명칭 광각 렌즈 망원 렌즈
2) (일반적) 구분 기준 35mm보다 초점 길이가 짧은 렌즈
= 화각은 63도 이상
초점 거리가 85mm 이상인 렌즈
= 화각은 28도 이하
3) 배율 배율이 낮다 배율이 높다
4) 카메라 ↔ 전경 및 배경 피사체까지의 거리 가깝다 멀다
5) 위 4)대비 전경 ↔ 배경 피사체까지의 거리 위 4)에 비해 상대적으로: 멀다 위 4)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깝다
  각도가 넓게 찍히고, 원근감이 과장되고, 실제보다 멀어 보인다. 피사체도 다소 왜곡된다(사다리꼴로 보인다거나, 인물의 경우 얼굴이 넗게 보인다) 위 4), 5)로 인하여 → 피사체가 가깝게 보인다 = 망원압축(1)
  그러므로 광각렌즈는 인물 얼굴 촬영이나 정물 촬영에 잘 안 쓴다. 망원 압축(2)= 사람이 모여 있으면 빽빽하게 보이도록 촬영이 가능하다.
  즉 풍경 촬영에 광각렌즈는 적합하다(왜냐하면 사람 시야 각보다 넓게 찍히기 때문)  
6) 촬영자의 위치 프레임을 채우려면 피사체 가까이 가야한다 촬영자가 피사체로부터 더 멀리서 촬영해야 한다
7) 심도 깊다 얕다
8) 원근감(인물의 크기가 동일할 경우) 배경의 원근감이 깊다 배경의 원근감이 얕다(전경과 배경이 상대적으로 가깝기 때문)

초점거리가 50밀리 내외의 렌즈를 표준 렌즈라 한다.(화각은 47도 정도이다)

렌즈 표기 방법

아래 그림에서 초점 거리

  • 1) 이 렌즈의 초점 거리: 24-70mm
  • 2) 현재 초점 거리: 35mm

렌즈 초점 거리
렌즈 초점 거리

화각

대나무로 만든 원통 구멍을 통해 세상을 볼 때, 원통의 길이가 짧으면 세상이 넓게 보이고 원통의 길이가 길면 세상이 좁게 보인다. 이것이 화각이다. 렌즈의 길이(초점 거리)에 따라 세상을 담은 시야의 각도와 피사체 크기가 다르게 보인다. 대나무 구멍을 통해 한 번에 세상을 볼 수 있는 각도를 화각이라 한다.

그러므로 카메라에 적용하자면 촬상면(필름, CMOS 센서)에 캡처되는 장면의 각도이다.

화각은 이미지 센서의 크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35mm 풀프레임과 APS-C 카메라는 이미지 센서의 크기가 다르므로 화각이 서로 다르다.
(35mm 풀프레임 카메라가 화각이 더 크다 = 장면을 더 넓게 담는다)

배율이란

피사체가 카메라의 촬상면(CMOS 센서, 혹은 필름)에 재현되는 크기를 말한다.
맨눈으로 볼 때와 카메라 렌즈를 통해서 볼 때의 크기의 비율

촬상 배율 표기 방법

배 혹은 곱하기를 의미하는 (×) 기호로 표시

1) 1:4 혹은 1:2

1이라는 피사체가 1/4 혹은 1/2로 재현된다 = 1/4에 비해 1/2는 2배 높은 배율 값을 갖고 있다 = 2배 큰 이미지

2) 0.25 혹은 0.5

1이라는 피사체가 0.25 혹은 0.5로 재현된다 = 0.25에 비해 0.5는 2배 높은 배율 값을 갖고 있다 = 2배 큰 이미지

화각별 렌즈의 종류

1) 망원 렌즈(장초점 렌즈)

화각 10도의 250mm 이상의 렌즈이다. 망원렌즈는 표준렌즈보다 배율이 크고 화각은 좁다.
피사체에 가까이 갈 수 없을 때 사용된다. 동물이나 야생 조류 혹은 스포츠 사진 촬영 등에 사용된다.

망원렌즈를 피사체와 가까이에서 사용하면 크기 밑 원근감이 과장되고 왜곡된다.(압축 효과) 초점 거리가 짧은 렌즈에 비해 피사계 심도가 얕아서 초점을 정확하게 맞춰야 한다. 피사체와 렌즈의 움직임이 확대되기 때문에 삼각대 없이 손으로 들고 찍기 어렵다. 부득이하게 손으로 찍어야 할 경우 셔터 스피드를 올려야 한다.(손떨림 방지를 위해 일반적인 셔터 속도 비율보다 더 올려야 한다)

2) 표준 렌즈

사람의 시각과 비슷하게 보이는 화각이며 일반적으로 초점 거리 50mm, 화각 47도 정도를 말한다.

3) 광각 렌즈(단초점 렌즈)

피사계 심도가 깊다. 광각 렌즈로 촬영하면 원근감이 커지고 왜곡이 발생한다. 렌즈와 피사체가 많이 가까울수록 왜곡이 심해진다.

4) 어안 렌즈

180도 화각을 갖는 초광각렌즈를 말한다.

5) 줌렌즈

광각부터 망원까지 초점거리를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는 렌즈. 단렌즈(고정 초점렌즈)에 비해 무겁다. 비싸다.

6) 매크로 렌즈 = 마이크로 렌즈

아주 가까운 피사체를 접사 촬영할 수 있도록 만든 렌즈를 말한다. 매크로는 크다는 뜻이고 마이크로는 작다는 뜻인데, 이것이 같은 렌즈를 지칭하는 이유는 카메라 회사별로 다르게 불렀기 때문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