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화성학

대리코드 (1) 마이너 키의 대리코드, 메이저 키의 대리코드, 디미니쉬 코드의 전위

moodyblues 2024. 4. 16. 2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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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리코드, 마이너 키의 대리코드, 디미니쉬 코드의 전위

목차

  • 자리바꿈(전위)으로 같아지는 코드
  • 디미니쉬 코드의 자리바꿈
  • 토닉의 대리코드
  • 서버 도미넌트의 대리코드
  • 도미넌트의 대리코드
  • 마이너 키의 대리코드
  • 마이너 키의 도미넌트 세븐스(속 7)와 세컨더리 도미넌트 세븐스(부속 7)의 코드 및 대리코드

1. 자리바꿈(전위)하면 같아지는 코드

1) 토닉: C6와 Am7

자리바꿈(전위)하면 같아지는 코드: 
 C6와 Am7
자리바꿈(전위)하면 같아지는 코드: C6와 Am7

2) 마이너: Cm6와 Am7-5 (= Am6와 F#m7-5 관계)

자리바꿈(전위)하면 같아지는 코드: 
 Am6와 F#m7-5
자리바꿈하면 같아지는 코드: Am6와 F#m7-5

3) 도미넌트: G7-5와 Db7-5

자리바꿈(전위)하면 같아지는 코드: G7-5와 Db7-5
자리바꿈(전위)하면 같아지는 코드: G7-5와 Db7-5

4) 디미니쉬드 코드

디미니쉬 코드는 크게 나누면 아래의 3가지 밖에 없다.(다만 베이스만 다를 뿐이다)

(1) Cdim7 - Ebdim7 - Gbdim7 - Adim7

Cdim7 - Ebdim7 - Gbdim7 - Adim7
Cdim7 - Ebdim7 - Gbdim7 - Adim7

(2) C#dim7 - Edim7 - Gdim7 - Bbdim7

C#dim7 - Edim7 - Gdim7 - Bbdim7
C#dim7 - Edim7 - Gdim7 - Bbdim7

(3) Ddim7 - Fdim7 - Abdim7 - Bdim7

Ddim7 - Fdim7 - Abdim7 - Bdim7
Ddim7 - Fdim7 - Abdim7 - Bdim7

2. 대리 코드

1) 토닉 기능의 대리코드(CM7 기준) : Am7, Em7

1도 식스와 6도 마이너 세븐 : C6과 Am7은 동일한 구성음이다. (다만 베이스만 다를 뿐이다)

토닉 기능의 대리코드(CM7 기준) : Am7
토닉 기능의 대리코드(CM7 기준) : Am7

CM7에 9th를 더하고 밑음을 생략하면 Em7과 동일한 구성음이다. (다만 베이스만 다를 뿐이다)

토닉 기능의 대리코드(CM7 기준) : Em7
토닉 기능의 대리코드(CM7 기준) : Em7

1도 메이저 세븐 대신 3도 마이너 세븐 코드를 사용하여 부드러운 진행을 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위 1의 자리바꿈으로 같아지는 코드에서 보듯이, 토닉의 기능으로 또 가능한 대리코드는 : F#m7-5 코드이다.
즉  C6에 9th와 #11th를 더한 코드에서, '솔'과 '레'를 생략하면 F#m7-5 코드와 구성음이 같게 된다.

토닉 기능의 대리코드(CM7 기준) : F#m7-5 코드
토닉 기능의 대리코드(CM7 기준) : F#m7-5  코드

2) 서브 도미넌트 기능의 대리코드(CM7 스케일 기준) : Dm7

FM6와 Dm7의 구성음은 동일하다. (다만 베이스만 다를 뿐이다)

서브 도미넌트 기능의 대리코드(CM7 스케일 기준) : Dm7
서브 도미넌트 기능의 대리코드(CM7 스케일 기준) : Dm7

투 마이너 세븐은 재즈나 퓨전(fusion)에서 많이 사용한다.

3) 도미넌트 기능의 대리코드(CM7 스케일 기준) : Bm7-5, Db7

도미넌트 코드의 특징은 3음과 7음이 만드는 트라이톤이다.

도미넌트인 G7에서 9th를 더하고 밑음을 생략하면 7도 하프 디미니쉬 코드가 된다.

도미넌트 기능의 대리코드(CM7 스케일 기준) : Bm7-5
도미넌트 기능의 대리코드(CM7 스케일 기준) : Bm7-5

도미넌트 코드의 특징은 3음과 7음이 만드는 트라이톤이다.

G7의 3도 음, 7도 음과 Db7의 3도 음, 7도 음은 같다.

도미넌트 기능의 대리코드(CM7 스케일 기준) :Db7
도미넌트 기능의 대리코드(CM7 스케일 기준) :Db7

Db이 대리코드로 유리한 점은 베이스 진행에 있어서 G7의 강력한 도미넌트 모션이 반음 하행 진행으로  Db에서 C로 가는 부드러운 진행이 된다.

3. 마이너 키의 대리 코드

1) 마이너 키의 대리코드

Tonic Subdominant Dominant
Ⅰm Am Ⅳm Dm Ⅴ7 E7
Ⅰm6 Am6 Ⅳm6 Dm6 Ⅴm7 Em7
Ⅰm7 Am7 Ⅳm7 Dm7    
    Ⅱm7 Bm7    
Ⅵm7-5 F#m7-5 Ⅱm7-5(하프 디미니쉬) Bm7-5    
bⅥM7 FM7 bⅡM7 BbM7    
ⅢM7 CM7 bⅥM7/ bⅥ7 FM7/ F7 bⅦ7 G7
        Ⅶm7-5(하프 디미니쉬) G#m7-5
        Ⅶdim G#dim

마이너 키의 대리코드
마이너 키의 대리코드

(1) 토닉 - 마이너 대리코드

토닉 - 마이너 대리코드
토닉 - 마이너 대리코드

  • m6와 m7은 사운드에 확연한 차이가 있으므로, 주의해서 선택해야 한다.
  • Am6 : 기본 코드(스윙 재즈에 많이 사용)
  • Am7 : 현대에 많이 사용하며 일반화됨.
  • Am add9 : 3화음(Am)에는 6th나 7th 없이 9th를 넣어 사용
  • CmM7 : 화성단음계에 의하면 플랫 3도의 코드는 이 코드가 되나, 사운드가 날카롭기 때문에, 마이너 클리세(Ⅰ→ M7 → m7  → 6)나, 엔딩 이외에는 사용에 주의를 요한다.

(2) 서브 도미넌트 - 마이너 대리코드

서브 도미넌트 - 마이너 대리코드
서브 도미넌트 - 마이너 대리코드

  • m6와 m7은 사운드에 확연한 차이가 있으므로, 주의해서 선택해야 한다.
  • Dm add9 : 토닉의 경우와 동일하므로 토닉의 경우를 참고한다.
  • Ⅱm7의 경우 원칙은 플랫 파이브 해야 하지만, 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 
  • 둘을 비교해 보면 Ⅱm7 코드의 사운드가 조금 더 부드럽다.
  • D7 코드를 사용하게 되면, 마이너 스케일이라기보다는, 도리안 스케일의 사운드가 된다.

(3) 도미넌트 - 마이너 대리코드

도미넌트 - 마이너 대리코드
도미넌트 - 마이너 대리코드

  • 도미넌트는 Ⅴ7(E7)이 원칙이다.
  • Em7: 이것을 사용하면 마이너 스케일이라기보다, C메이저 스케일의 Ⅲm7의 색채가 되거나, 혹은 에올리언 스케일의 색채가 된다.
  • G#dim : E9에서 밑음을 생략한 것과 동일한 코드 구성음이다.  Am로 진행하는 E7 코드의 패싱 디미니쉬로 사용된다. pop보다는 클래식에서 많이 사용한다.
  • G#m7-5 : 이 코드도 Am로 진행하는 E7 코드의 대리코드로 많이 사용한다.
  • G7 코드는 병행조(C 메이저 키)의 5도와 같은 코드이므로, G 코드 혹은 G6코드를 사용한다.

2) 마이너 키의 도미넌트 세븐스(속 7)와 세컨더리 도미넌트 세븐스(부속 7)의 코드 및 대리코드

도미넌트와 세컨더리 도미넌트의 대리코드 세컨더리 도미넌트 코드 다음의 코드
bⅡ7 Bb7   E7 Am7
bⅤ7 Eb7 Ⅰ7 A7 Dm7
bⅥ7 F7 Ⅱ7 B7 E7
Ⅵ7 F#7 bⅢ7 C7 FM7

3) Ⅳm 코드의 대리코드

 Ⅳm 코드의 대리코드
 Ⅳm 
bⅡM7 BbM7 Dm7
bⅥ7 F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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